딸 버린 '죄책감'에 보육원에 보낸 아이 그리워하는 엄마 인격체 갖게 된 여성
딸 버린 '죄책감'에 보육원에 보낸 아이 그리워하는 엄마 인격체 갖게 된 여성
2018.01.15 16:47

인사이트

Mirror 


[인사이트] 황비 기자 = 샤워한 기억이 없는데 몸에서 향기가 나고, 먹은 기억이 나질 않는데 배가 터질 것처럼 부르다.


가끔은 모르는 남성이 친근하게 '자기'라고 부르며 다가와 허리를 감싸 안는다. '20개'의 인격을 가지고 있는 한 여성의 이야기다.


만약 당신에게 이런 일들이 일어난다면 당신은 어떻게 이 난관을 헤쳐나가겠는가. 


최근 영국 일간 미러는 무려 20개의 다른 인격과 함께 살고 있는 여성 킴 노블(Kim Noble)의 사연을 소개했다.


영국 런던에 거주하는 화가 킴은 '다중인격장애'라고 잘 알려진 해리성 정체감 장애(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를 앓고 있다.


인사이트인터뷰를 하고 있는 '패트리샤' / Mirror 


킴은 하루에도 몇 번이고 사전 예고도 없이 다른 사람으로 변신한다.


그렇게 제멋대로 다른 사람이 되어버리고 나면 킴은 마치 기억상실증에 걸린 것처럼 자신이 왜 여기에 있는지,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한다.


킴이 여러 개의 인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처음 눈치챈 건 10대 때 만나던 연인들이 '다른 남자와 있는 모습을 봤다'고 따졌을 때였다.


그녀의 남자친구들은 매번 킴이 다른 남자와 있는 것을 봤다며, 바람을 피우고 있는 것이냐고 추궁하곤 했다.


킴은 처음에 남자친구들이 그렇게 따질 때마다 항상 영문을 몰라 어리둥절해 했다.


인사이트영화 '블랙스완'


하지만 이는 킴이 실제로 다른 남자를 만나고 있었던 것이 아니라 킴 안에 내재된 다른 인격들이 서로 다른 남자친구들을 만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결국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을 눈치챈 킴은 정신과 치료를 받기 시작했다.


치료를 받으면서 킴은 자신이 가진 인격들을 파악해 나갔다. 패트리샤, 주디, 남성 켄 등 다양한 인격 중 가장 흥미로운 것은 던(Dawn)이다.


다운은 사회복지시설에 보내진 딸을 그리워하는 여성의 인격인데, 여기서 던이 말하는 딸은 실제 킴의 딸인 에이미(Amy)와 동일 인물이다.


킴 또한 현실에서 에이미를 낳은 후 사회복지시설에 보냈던 바 있다. 이후 에이미는 킴과 다시 살게 됐지만 에이미를 알아보지 못한 던은 그녀를 자신의 친구라 여기고 있다.


인사이트(좌) 인격 중 '주디'가 그린 작품, (우) 인격 중 리아가 그린 작품 / Kim Noble 


의사들은 킴이 여러 개의 인격을 가지게 된 이유가 '어린 시절의 학대 경험'이라고 추측한다.


정체성이 확립되기 이전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받으면 인격이 분리되는 경우가 있는데, 킴이 바로 이런 사례에 해당한다. 


인격이 하루에 한 번 바뀌어도 힘들진데, 20개의 인격이 번갈아 나오는 고통은 상상도 하기 어렵다.


킴은 "사랑을 하는 것도, 평범하게 사는 것도 포기한 지 오래다. 하지만 인격들과 평화롭게 공생하는 방법은 앞으로도 계속 찾을 것"이라고 전했다. 


"당신도 '인격장애'일지 모른다" 겉과 속이 다른 '다중인격'에 대한 사실 4한 사람 안에 둘 이상의 각기 다른 인격이 존재하는 '다중인격'에 대한 사실 4가지를 소개한다.


교통사고 후 '8개의 다중인격' 가지고 깨어난 여성사고 후 8명의 인격을 가지고 깨어난 여성의 사연이 화제다.


황비 기자 bee@insight.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