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인상되자 보란듯이 '시급 1만원'으로 올린 코스트코
최저임금 인상되자 보란듯이 '시급 1만원'으로 올린 코스트코
2018.01.12 16:33

인사이트연합뉴스


[인사이트] 배다현 기자 = 최저시급 인상으로 대다수 기업이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애쓰고 있는 가운데 코스트코가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코스트코의 구인 광고를 캡처한 사진이 올라와 화제가 됐다.


해당 게시물에 따르면 코스트코는 아르바이트 인력을 뽑으며 시급을 1만원(주휴수당 포함)으로 책정했다.


올해 인상된 최저임금 7,530원에 주휴수당을 더한 금액이 9,036원인 것과 비교하면 비교적 높은 금액이다.


인사이트온라인 커뮤니티


코스트코는 기존에도 9,250원이라는 비교적 높은 시급을 지급해왔으나 최저임금 인상에 맞춰 또 한 번 시급을 올렸다.


공고에는 급여 수준이 '업계 최고 수준'이라는 안내와 함께 '업무성과에 따라 정규직 입사 기회 부여'라는 조건도 명시돼있다.


이는 최근 일부 마트가 최저 임금 상승에 따른 인건비 상승을 피하기 위해 근무 시간을 줄이는 등 꼼수를 부리는 행태와는 상반되는 모습이다.


최저임금이 인상되자 일부 기업들은 상여금이나 각종 수당을 기본급화해 최저임금에 포함시키는 꼼수를 쓰고 있다.


인사이트연합뉴스


근로 시간을 줄이거나 휴게시간을 늘려 전체 노동시간을 단축하는 꼼수도 판을 친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최저임금 꼼수 감독에 나서기로 했다.


이달 말부터 3월 말까지 아파트, 건물관리업, 슈퍼마켓, 편의점, 주유소, 음식점 등 5개 취약업종을 중심으로 점검이 이뤄진다.


취약업종 사업장 5천 곳을 집중 점검하고 위반 사항에 대한 시정지시를 이행하지 않으면 즉시 처벌할 예정이다. 


최저임금 인상되자 원재룟값 내려 가맹점주 부담 덜어준 '백종원 빽다방'2018년도 최저임금이 큰 폭으로 인상되자 백종원이 운영하는 커피 전문 브랜드 '빽다방'이 원·부재료 가격 인하에 나섰다.


최저임금 오르자 '경비원 94명' 하루 아침에 자른 강남의 한 아파트강남의 한 아파트가 최저임금 인상에 '비용 문제'를 거론하며 경비원 94명 전원을 하루 아침에 해고했다.


배다현 기자 dahyeon@insight.co.kr

"은혜갚는 멕시코인" 손흥민의 토트넘이 챔스 16강에 간 숨은 이유
입력 2018.12.13 11:17


[인사이트] 전준강 기자 = "한국, 정말 고마워!"


2018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F조 마지막 경기 '한국 vs 독일'이 끝난 뒤 멕시코인들이 하나가 돼 외친 말이다.


멕시코는 마지막 경기에서 스웨덴에 0-3으로 져 16강에 자력 진출이 불가능했지만, 한국이 독일을 2-0으로 이겨준 덕분에 '16강'에 진출했다.


이 때문에 멕시코인들은 태극기를 향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코리아! 코리아!"를 외치고, 멕시코에 거주하는 한국인을 무등 태워주는 등 고마움을 표현했다.



그런 마음이 멕시코 축구선수에게도 남아 있었나 보다. 멕시코 축구대표팀의 에이스이자 네덜란드 PSV 에인트호번의 핵심 이르빙 로사노는 그 은혜를 보답해줬다.


지난 12일 로사노는 "멕시코 사람에게 베푼다면, 반드시 좋은 일로 보답받는다"라는 문구가 새겨진 글 하나를 자신의 트위터에 올렸다.


그 글에는 로사노 본인의 사진, 그리고 손흥민의 사진도 있었다.



트위터에 올라온 글의 의미는 월드컵 때 손흥민의 한국 덕분에 16강을 갔고, 그 은혜를 손흥민에게 갚았다는 뜻이 담겨 있다.


실제 로사노는 '승리'해야만 자력으로 유럽 챔피언스리그 16강에 진출하는 토트넘이 '무승부'를 거뒀는데도 진출할 수 있게 해줬다. 바로 조2위 경쟁팀이었던 인터 밀란의 심장에 비수를 꽂은 덕분이었다.




로사노는 조별리그 탈락이 확정된 가운데서도 활발하게 인터 밀란의 골문을 두들겼고, 13분 선취골을 득점하며 1-1 무승부의 원동력이 됐다.


이 덕분에 토트넘은 무승부를 기록하고서도 16강에 진출할 수 있었다. 손흥민이 자신의 한계를 다시 한 번 더 시험하고, 큰 무대에서 능력을 뽐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이다.


은혜를 보답받은 손흥민이 다음 16강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벌써부터 기대를 모은다. 


입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