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자란 손톱이 하얀색인 이유와 하얀 반달 '조반월'의 비밀
다 자란 손톱이 하얀색인 이유와 하얀 반달 '조반월'의 비밀
2017.11.04 18:11

인사이트gettyimagesbank


[인사이트] 김지현 기자 = 손가락의 끝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존재하는 '손톱'은 매일 약 0.1mm씩 자란다.


그렇기 때문에 손톱을 주기적으로 자르지 않으면 지저분해 보일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손톱 끝에 '하얀 부분'이 없어야 깔끔한 손톱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여기서 피부에 붙어있을 땐 반투명했던 손톱이 자랄수록 하얗게 변하는 이유가 궁금해지지 않는가.


인사이트gettyimagesbank


최근 온라인 미디어 위티피드는 다 자란 손톱이 하얀색으로 변하는 이유를 소개했다.


손톱은 섬유성 구조단백의 일종인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돼 있다. '각질'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케라틴은 수분을 머금고 있을 때는 눈에 잘 보이지 않다가 수분이 부족해지면 하얗게 변한다.


그렇기에 손톱은 피부에 붙어있을 때는 피부 속 수분 때문에 반투명해 보이다가 다 자라 피부와 떨어지면 수분을 잃어 하얀색으로 변하는 것이다.


인사이트gettyimagesbank


한편 위티피드에 따르면 손톱 밑 부분에 있는 하얀 반달 모양의 '조반월'은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척도다.


'조반월'은 일반적으로 손톱이 되기 전 상태로 알려져 있는데, 개인마다 그 모양과 크기가 다르며 아예 없는 사람도 있다.


인사이트


중국 대체 의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손톱은 다른 피부에 비해 혈관이 더 잘 보이기 때문에 건강 상태를 체크하기 쉽다"며 "특히 조반월을 보면 더 명확하게 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들은 "조반월이 없는 사람은 빈혈과 영양실조에 걸렸을 가능성이 크고 대체로 피로를 쉽게 느끼는 체질이다"고 설명했다.


인사이트gettyimagesbank


이어 "조반월 위에 붉은 얼룩이 있는 사람은 심혈관 질환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며 "또한 반달의 크기가 2~4mm 이상인 사람들은 혈압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조반월 하나로 사람의 건강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무리다"며 해당 대체 의학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손톱에 갑자기 나타난 '하얀 점'으로 알아보는 건강 적신호손톱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하얀 점'이 우리 몸의 질병을 알려주는 신호일 수도 있다.


김지현 기자 john@insight.co.kr

키스신 내내 까치발 든 김유정 허리 아플까 봐 톡톡 두드려주는 '191cm' 윤균상
입력 2018.12.12 16:34


[인사이트] 전현영 기자 =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 윤균상과 김유정의 '투샷'을 가장 설레게 만드는 요소는 키 차이다.


프로필 상 키 164cm인 김유정은 191cm인 윤균상과 무려 27cm 차이가 난다.


키 차이 덕분에 바람직한 장면이 여럿 탄생했지만, 만만치 않은 고충도 뒤따르는 것이 현실. 더 두근거리는 애정신을 만들기 위한 두 배우의 숨은 노력이 담긴 메이킹 영상이 공개돼 웃음을 안겼다.


12일 JTBC '일단 뜨겁게 청소하라' 측은 윤균상과 김유정의 키스신 메이킹 영상을 공개했다.



공개된 영상 속에서 김유정은 윤균상과 키 높이를 적당하게 맞추기 위해 발판 위에 올라선 모습이다.


발판을 딛고 키가 커진(?) 김유정은 윤균상에게 어깨동무를 하며 장난기를 마구 뽐냈다.


이어 한층 설레는 키스신 촬영이 시작됐다. 리허설을 하던 두 사람은 엄청난 키 차이에 생각과 다른 그림이 나오자 웃음을 터트리고 말았다.


본격적인 키스신 촬영이 시작됐고, 아름다운 그림을 위해 까치발을 들고 있던 김유정은 장면이 끝나자 허리가 아픈 듯 귀엽게 감탄사를 내뱉었다.



윤균상은 김유정의 허리를 콩콩 두드려주며 "할머니가 허리가 안 좋으셔"라고 장난을 쳤다.


윤균상은 촬영 후 연신 허리를 토닥여주며 김유정을 챙겼다. "괜찮아?"라고 다정히 물으며 어깨를 주물러주기도 했다.


보기만 해도 절로 웃음이 나는 윤균상과 김유정의 키스신 비하인드 장면에 시청자들은 "친구처럼 티격태격하는 모습 너무 귀엽다", "바람직한 메이킹 영상", "이 설렘 뭐냐" 등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다.




입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