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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국민 2명 중 1명 해외여행 갔다"...여행사, 역대급 실적 잔치

지난해 해외여행객이 2300만명에 육박하면서 국내 주요 여행사들이 나란히 호실적을 거뒀다.

인사이트2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이 연말·연시를 해외에서 보내려는 출국인파로 붐비고 있다 / 뉴스1


지난해 해외여행객이 2300만명에 육박하면서 국내 주요 여행사들이 나란히 호실적을 거뒀다. 


사실상 국민의 절반 가까운 수의 여행객이 해외 나들이를 떠난 덕에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7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주요 여행사 중 가장 먼저 지난해 실적을 공개한 하나투어의 2023년 연결 기준 잠정 매출은 4116억원, 영업이익은 343억원으로 코로나19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258%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2017년(407억원) 이후 가장 높은 성적을 거뒀다. 당기순이익은 607억원으로 창사 이래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인사이트지난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1월30일 서울 종로구 하나투어 본사에서 직원들이 마스크를 벗고 업무를 보고 있는 모습 / 뉴스1


하나투어의 매출 회복 배경엔 급증한 해외여행 수요가 있었다. 한국관광공사 통계를 보면 지난해 해외를 떠난 국민들은 약 2272만명으로 무려 전년 대비 246.6% 늘었다. 2019년 대비 79% 수준으로 회복한 것이다.


이익 면에서 높은 성과를 거뒀다. 중고가 패키지 판매 비중은 눈에 띄게 늘었다. 지난해 판매 기준으로 37%, 총 매출액 기준으로 57%를 차지했다. 2019년에 각각 7%, 9%였던 것을 고려하면 크게 늘어난 수치이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하나팩 2.0(쇼핑 및 선택관광 요소 없앤 상품) 중심의 중고가 패키지 판매 비중을 확대했고 온라인 판매 비중 증가로 인해 수수료가 감소했던 것이 이익을 높였다"며 "올해 1월 패키지 송출객이 12월 대비 40% 성장하는 등 상반기에도 호실적을 전망한다"고 분석했다.


인사이트서울 중구 모두투어 본사 /뉴스1


아직 실적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모두투어네트워크도 지난해 높은 성적을 거뒀을 것으로 보인다.


모두투어의 2023년 연간 해외여행 상품 판매 수요는 133만7200여 건으로 전년 대비 320% 늘었다. 2019년과 비교하면 46% 회복한 수치이나, 올해 초부터 회복세가 가팔라지면서 상승세가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는 분위기다.


모두투어 관계자는 "올해 1월 해외여행 송출객 2020년 2월 이후 최대치 경신했다"며 "2019년 대비 85% 수준으로 회복한 것으로 올해 상반기에는 항공 공급석이 늘어 해외여행 증가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했다.


인사이트서울 중구 노랑풍선에서 직원들이 여행 준비 업무를 하고 있다 /뉴스1 


노랑풍선의 경우 올해 창사 이래 역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노랑풍선의 2023년 매출액은 998억원으로 전년 대비 354%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66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이는 역대 최대 매출액을 기록한 2018년(928억원)과 2019년(768억원)을 상회한 것이다. 여행업의 회복세를 파악할 수 있는 수탁금 및 기타부채에서도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노랑풍선의 지난해 3분기 수탁금 및 기타부채는 약 291억원으로 전년 대비약 151% 성장세를 거뒀다.


노랑풍선 관계자는 "실적이 2018년도를 넘는 확실시되고 있다"며 "이는 2019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한 것"이라고 했다.


(뉴스1) 윤슬빈 여행전문기자 · seulbi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