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애플워치 차고 스키장 갔다가 경찰관에게 전화 수십 통 받은 이유
애플워치 차고 스키장 갔다가 경찰관에게 전화 수십 통 받은 이유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애플워치 타고 스키장 찾은 스키어들...경찰에게 전화 수 십 통 받은 사연


[인사이트] 임기수 기자 = 스키 마니아들이 가장 좋아하는 계절 겨울이 다가왔다.


날씨가 쌀쌀해지자 벌써부터 스키장을 찾을 생각에 마음이 부푼 스키어들이 많을테다.


그런데 요즘, 애플워치를 찬 스키어들이 경찰들에게 전화를 받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져 화제다.


지난 1일(현지 시간) IT매체 애플인사이더는 애플워치를 찬 채 스키를 타는 사람들이 경찰의 전화를 받는 일들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Metro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애플워치와 이번에 출시 된 아이폰 14시리즈에는 소비자들의 안전을 생각하는 기능까지 추가됐다.


바로 '충돌 감지·위성 통한 구조 요청' 기능이다.


이 기능 때문에 애플워치를 착용한 스키어들이 경찰들의 전화를 받고 있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스키 탈 때마다 충돌 감지 기능 작동해 경찰에게 자동으로 신고 가


바로 스키를 탈 때마다 충돌 감지 기능이 작동하기 때문이다.


충돌 감지 기능은 자동차 충돌 사고시 아이폰 사용자가 의식이 없거나 아이폰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자동으로 911에 전화를 걸어 구조를 받을 수 있게끔 돕는다.


애플에 따르면 아이폰이 머신 러닝을 통해 자동차의 갑작스러운 방향 변화와 차내 기압 및 속도 변화, 충돌로 인한 소음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차량 충돌 여부를 스스로 감지한다.


스키를 타는 격렬한 움직임을 애플워치가 위급한 상황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인사이트아이폰 14 충돌 감지 기능 / Apple


스키장이 몰려 있는 미국 유타주의 구조대원들은 최근 애플워치의 긴급 구조 요청을 하루 평균 3건에서 5건 정도 받는다고 말했다.  


실제 얼마 전에는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던 한 여성이 아이폰의 충돌 감지 기능이 작동돼 911에 자동으로 신고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전문가들은 이런 오작동이 있을지 몰라도 스키를 탈 때는 반드시 해당 기능을 켜놓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겨울철 눈이 쌓인 스키장에서 조난을 당하거나 넘어져 의식을 잃는 경우가 많은 데 이때 애플의 충돌 감지 기능이 구조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