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트위터, '후원하기' 기능에 카카오페이 송금 서비스 적용
트위터, '후원하기' 기능에 카카오페이 송금 서비스 적용

인사이트사진 제공 = 트위터


[인사이트] 전준강 기자 = 트위터가 '후원하기(영문명: Tips)' 기능의 결제 서비스에 카카오페이를 추가했다고 밝혔다. 아태지역에서 트위터에 간편결제·송금 서비스가 적용된 것은 인도에 이어 한국이 두 번째다.


후원하기는 이용자가 크리에이터, 기자, 전문가 등 지원하고 싶은 계정에 자유롭게 후원금을 보낼 수 있는 기능이다.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크리에이터를 응원하거나 공익 단체에 기부하고 싶어 하는 등 이용자의 니즈를 반영했다. 한국어로 지원되며, 만 18세 이상 iOS, 안드로이드 버전 트위터 앱 사용자가 카카오페이로 후원하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카카오페이와 함께 패트리온,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통한 후원이 가능하다. 후원을 받는 이용자는 프로필 내 후원하기 활성화 시 생성되는 지불 옵션에서 카카오페이, 패트리온, 비트코인 주소를 입력해 후원을 받을 수 있다. 


카카오페이로 송금을 받기 위해서는 카카오톡 앱의 '더보기(···)' 탭에서 우측 상단의 스캐너 아이콘을 선택한 후 하단의 '송금코드'를 눌러 송금 코드 링크를 복사하면 된다. 후원하기를 통해 후원을 할 때는 후원 대상 계정의 프로필 상단에 있는 후원하기 아이콘을 누르고 지불 수단을 선택하면 된다.


트위터는 각국별 환경에 따라 '밴드캠프', '캐시 앱', '치퍼캐시', '고펀드미', '픽페이', '레이저페이', '스트라이크', '웰스심플 캐시', '벤모' 등의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후원하기 기능은 트위터가 편의를 위해 결제 링크를 프로필에 추가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결제 프로세스는 트위터 플랫폼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트위터는 결제 과정에서 별도의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


카카오페이 'QR송금' 서비스가 적용됨에 따라, 국내에서 후원하기 기능을 프로필에 적용한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영화팬들과 트위터에서 활발한 소통을 이어가고 있는 '씨네21(@cine21_editor)', K팝 전문 미디어 'K팝헤럴드(@Kpop_Herald)' 계정이 국내 미디어로는 빠르게 후원하기 기능을 적용했으며, 연합뉴스에서 운영하는 종합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코리아오딧세이(@korea_odyssey)' 계정도 후원하기 기능을 적용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 송금은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지인에게 메시지 보내듯 간편하게 현금을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사용자가 상황에 맞춰 이용할 수 있도록 '카톡친구 송금', '계좌번호 송금', '예약송금'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QR 송금'은 개인의 QR코드를 활용해 송금하는 기능으로, QR코드 스캔만으로 현금을 주고받을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한편, 트위터는 이용자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후원하기 기능 외에도 유료 구독 모델인 '슈퍼 팔로우'와 트위터의 실시간 음성 커뮤니티 '스페이스'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능인 '유료 스페이스'를 미국에서 테스트 중이다.


트위터는 최근 국내에서 첫 크리에이터 지원 프로그램을 런칭하고 트위터만의 크리에이터 생태계 강화에 나섰다. 특정 주제를 가지고 트위터를 활발히 운영하는 팔로워 1,000명 이상 크리에이터를 모집해 스페이스 광고 지원, 신규 서비스 체험 및 네트워킹 기회 등을 제공하고 있다.


트위터의 후원하기 관련 정책은 플랫폼 상에서 이용자들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정책 위반시 제재 조치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