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어부들이 강가에서 낚은 '길이 4m+무게 180kg' 짜리 초대형 자이언트 민물 가오리 비주얼
어부들이 강가에서 낚은 '길이 4m+무게 180kg' 짜리 초대형 자이언트 민물 가오리 비주얼

인사이트Wonders of the Mekong


[인사이트] 임기수 기자 =  캄보디아에서 어부들이 초대형 민물 가오리를 잡아 화제를 모은다.


지난 9일(현지 시간) 캄보디아 매체 프놈펜포스트는 메콩강에서 길이 4미터 무게 180kg짜리 '괴물 가오리'가 잡혔다는 소식을 보도했다.


일생에 한 번 올까 말까 한 월착을 만난 주인공들은 캄보디아 북부 스퉁트렝주 시엠복 지구 내 코프레야 마을 어부들이다.


이들은 지난 주 목요일 조업을 나갔다가 이 거대 괴물 가오리를 낚았다.  메콩강 경비대원 신 피셋은 "콘 소피압이라는 어부가 던진 낚싯줄에 거대 가오리가 걸렸다. 놀란 어부는 마을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했다"라고 밝혔다.


인사이트


인사이트Wonders of the Mekong


미끼를 삼킨 가오리는 낚싯줄을 물고 더 깊은 물 속으로 도망치려 했다. 성인 10명이 달라붙어서야 겨우 건져 올렸을 정도로 가오리의 괴력은 대단했다.


물 밖으로 끌려나온 가오리는 길이 3.96m, 무게 181㎏짜리 암컷 자이언트민물가오리였다.


어부 연락을 받고 나온 현지 환경단체 관계자는 꼬리 길이 2m, 몸통 너비 1.85m로 가오리 크기를 측정했다.  관계자는 어부에게 일정 대가를 지급한 뒤 꼬리표를 붙여 방생했다.


자언트민물가오리가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돼 있기 때문이다.


인사이트YouTube 'No Comment TV'


동남아시아에 서식하는 자이언트민물가오리(학명 Urogymnus polylepis)는 세계 최대 민물고기 중 하나다. 


미국 네바다대학교 어류생물학자 젭 호건은 과거 내셔널지오그래픽에 "자이언트민물가오리가 지구상에 서식하는 민물고기 중 가장 클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특히 메콩강과 태국 차오프라야강에 서식하는 아종은 길이 4.6m, 무게 500~600㎏에 이를 정도로 거대하다. 젭 호건은 2008년 캄보디아 메콩강 유역에서 길이 4.2m, 무게 500㎏짜리 개체를 포획하기도 했다.


현재 자이언트민물가오리는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멸종위기 적색목록 EN(위기) 단계에 등재돼 있다. 자이언트민물가오리의 멸종을 부추기는 요소로는 무분별한 조업과 심각한 수질오염을 꼽는다.


YouTube 'No Comment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