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목요일인 내일(13일)도 전국 영하권 날씨...경기·강원 일부 '-15도' 한파
목요일인 내일(13일)도 전국 영하권 날씨...경기·강원 일부 '-15도' 한파

인사이트12일 아침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두꺼운 겨울 외투를 챙겨입은 시민들이 출근길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 뉴스1


[뉴스1] 이기림 기자 = 목요일인 13일 전국에서 영하권 강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충청과 전라권에는 최대 8㎝의 많은 눈이 내린다.


기상청은 이날 전국이 북쪽에서 남하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는다고 예보했다.


중부 내륙과 전북 북동부, 경북 내륙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경기 북부와 강원 내륙·산지의 아침 기온이 -15도 이하로 떨어지겠다.


그 밖의 중부 지방과 전북 북동부, 경북 내륙도 -10도 이하로 떨어지겠으며 바람도 강해 체감온도는 더욱 낮다.

경기·강원 일부 '-15도' 한파

아침 최저기온은 -13~-1도, 낮 최고기온은 -5~4도로 예상된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9도 △인천 -7도 △춘천 -11도 △강릉 -4도 △대전 -7도 △전주 -5도 △광주 -4도 △대구 -6도 △부산 -2도 △제주 5도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4도 △인천 -4도 △춘천 -2도 △강릉 1도 △대전 0도 △전주 0도 △광주 2도 △대구 2도 △부산 4도 △제주 6도다.


이날 새벽부터 낮 사이 경기 남서부와 충청권(충북 북부 제외), 전라권, 경상 서부 내륙에는 눈 오는 곳이 있다. 제주도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린다.


특히 새벽에 서해상에서 기압골에 동반된 눈 구름대가 유입되면서 충남 남부 서해안과 전북 서해안, 전남권 북서부를 중심으로 시간당 3㎝ 내외의 강한 눈이 내리겠다. 많은 곳은 10㎝ 이상 적설이 예상됨에 따라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예상 적설량은 △충남남서부·전라권서부·제주도산지 3~8㎝ 내외(많은 곳 10㎝ 이상) △충남권·충북남부·전라동부·제주도(산지 제외)·서해5도 1~5㎝ △경기남서부·충북중부·경상서부 내륙 1㎝ 내외다.


미세먼지 농도는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전 권역이 '좋음'으로 예상된다.


전국 해안과 제주도, 강원 산지를 중심으로는 시속 30~55㎞, 순간풍속 시속 70㎞ 이상의 강풍이 불어 강풍특보 발표 가능성이 있다. 그밖의 지역에서도 순간풍속 시속 55㎞ 이상의 바람 부는 곳이 있다.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고 갯바위나 방파제,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어 사고에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