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모든 방송활동 중단한다"...'130만 유튜버' 꽈뚜룹, 유튜브 은퇴 선언
"모든 방송활동 중단한다"...'130만 유튜버' 꽈뚜룹, 유튜브 은퇴 선언

인사이트YouTube '꽈뚜룹'


[인사이트] 박상우 기자 = 구독자 130만명을 보유한 유튜버 꽈뚜룹(장지수)이 방송 은퇴를 선언했다.


지난 28일 꽈뚜룹은 유튜브에서 '마지막 방송'이라는 제목으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했다.


이날 방송에서 꽈뚜룹은 "어그로 끄는 것도 아니고, 군대에 입대하거나 쇼미더머니에 출연해서 은퇴하는 것도 아니다"라며 입을 열었다. 


그러면서 "예전부터 하고 싶었던 게 있었다. 그걸 이루고 싶어 1~2년 전부터 고민했다"고 털어놨다.


인사이트YouTube '꽈뚜룹'


이어 "제 유튜브 라이프는 이게 마지막이다. 앞으로 무엇을 할지는 아마 내일 올라오는 영상에 담길 것 같다. 마지막으로 뭘 할지 정리된 영상이 올라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계획에 대해 정확히 언급하지는 않았다. 다만 꽈뚜룹은 연예인이나 래퍼 등 방송 활동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유튜브 채널은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유튜브 채널은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두겠다고 밝혔다. 꽈뚜룹은 "삭제하지 않고 다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단 내일 정리된 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될 것이다. 근황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전하겠다"고 말했다.


인사이트YouTube '꽈뚜룹'


인사이트YouTube '피지컬갤러리'


앞서 꾸뚜룹은 지난 27일 유튜브에 게시한 영상을 통해 은퇴 의사를 드러낸 바 있다. 


해당 영상에서 그는 "가짜사나이가 끝나고 공범이라는 마피아 콘텐츠도 크게 찍었다. 그 이후부터 생각이 많아졌다"며 "다음에 하고 싶은 게 뭘까. 더 새로운 걸 찾아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정리하자면 지금까지 꽈배기(구독자 애칭) 여러분께 굉장히 감사했다는 말을 하고 싶었다"라며 "몇 개 찍어놓은 게 있어서 그것만 올리면 될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꽈뚜룹은 지난 2016년 유튜버 활동을 시작했다. 독특한 말투와 입담으로 화제를 모은 그는 '가짜사나이' 1기를 통해 많은 인기를 얻었다. 


아울러 QDR이라는 랩네임을 가진 래퍼로도 활동한 바 있다. 유튜버들과 '사이퍼' 영상을 찍으며 랩 실력을 자랑하던 그는 지난해와 올해 쇼미더머니 9·10 지원 영상을 올리기도 했다. 


YouTube '꽈뚜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