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차량 3대 다 같은 차'...알고 봐도 이해 안되는 '착시' 사진 5가지
'차량 3대 다 같은 차'...알고 봐도 이해 안되는 '착시' 사진 5가지

인사이트TikTok 'beatonthebeeb'


[인사이트] 강유정 기자 = "위 세 자동차 중 가장 큰 차는 어떤 차일까요?"


지난 14일(현지 시간) 착시 현상을 다루는 틱토커가 공개한 사진 한 장이 해외 온라인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궜다.


사진에는 언덕을 올라가는 차량 3대가 담겨있다.


제일 먼저 가는 차량부터 맨 아래 차량까지 크기가 점점 줄어든 모습이다. 특히 맨 앞 차량은 비현실적인 수준으로 커 보여 마치 원근법을 무시한 듯하다.



하지만 놀랍게도 차량 3대는 모두 같은 차량이다. 실제로 세 차량을 나란히 두 자 같은 크기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바로 '폰조 착시(Ponzo Illusion)' 때문이다.


폰조 착시는 사다리꼴 모양에 같은 길이의 선을 수평으로 놓으면 위쪽에 있는 선이 더 길어 보이게 되는 착시 현상을 말한다.


인사이트TikTok 'themicahwallace'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착시 사진은 이 사진뿐만이 아니다.


750만 회 이상의 조회 수를 자랑하는 한 동영상에서는 수영장에 들어간 남성의 머리와 몸이 분리된 충격적인 장면이 포착돼 충격을 주기도 했다.


이는 굴절 때문에 만들어진 착시 현상이었다.


인사이트


인사이트Hemant Dabi


먹이를 잡기 위해 조용히 숨어있는 표범이 담긴 화제의 사진 역시 착시 사진이다.


많은 사람들이 표범을 찾지 못했다. 실제 상황이었다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었다.


이 사진은 땅의 색과 표범이 겹쳐 보여 표범을 찾기 힘들었던 것이다.


정답을 보고도 못 찾겠다는 사람도 있었다.



같은 색의 공을 다른 색으로 보이게 하는 착시현상도 있다.


12개의 같은 공 위에 파란색, 연두색, 빨간색 가로 선이 그려져 있는 모습이다.


공은 모두 베이지 색이지만 각각 다른 색으로 보인다.


이는 주위의 다른 색과 대조적일 경우 착시를 느끼게 되는 '멍커=화이트 환상(Munker-White illusion)' 때문이다.


인사이트SAROSH LOHDI


유명 사진작가의 사진도 착시 논란(?)에 휩싸였다. 두 마리 얼룩말의 사진이다.


서로 마주 보고 교차된 모습의 얼룩말은 어느 쪽 말이 앞을 보고 있는지 알 수가 없다.


사진을 촬영한 사로시 로디는 왼쪽의 얼룩말이 앞쪽을 바라보고 있다고 답했다.


정답을 보기 전 이 모든 착시 사진의 진실을 눈치챘다면 당신은 어쩌면 엄청난 두뇌 혹은 관찰력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