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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 풀옵션 vs K5 깡통"...20대에 첫 차 산다면 어떤 걸 고를 건가요?

사회 초년생들은 첫 차를 구입할 때 풀 옵션을 다 갖춘 '승차감'과 사람들의 시선을 고려한 '하차감' 사이에서 깊은 고민에 빠진다.

인사이트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SBS '당신이 잠든 사이에'


[인사이트] 전유진 기자 = 성인이 된 후 모두의 로망인 첫 차를 구입할 때면 누구보다 신중한 고민을 기한다.


사회 초년생 경제 수준에서 부담 없는 차로 가볍게 시작하려다가도 첫 차인 만큼 영혼까지 끌어모아 좋은 차를 타고 싶은 욕심이 들기도 한다.


이런 고민의 절충안으로 가장 많이 비교되는 두 가지 선택지가 바로 현대자동차의 '아반떼 풀 옵션' 차량과 기아의 'K5 최소 옵션' 차량이다.


두 차량은 소위 말하는 '차급'에서 차이 난다고 하지만 옵션에 따라 평균 2500만원 선의 비슷한 가격대로 맞춰지기에 소비자들의 고민을 불러일으킨다.


인사이트아반떼 / 사진 제공=현대기아자동차


실제로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아반떼 풀옵 VS K5 깡통"이라는 제목으로 고민에 빠진 사람들의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첫 차를 구입할 예정이라는 20대 A씨는 커뮤니티를 통해 "두 차량의 가격이 거의 비슷해서 고민입니다"라며 누리꾼들의 의견을 물었다.


A씨의 고민을 접한 누리꾼들의 의견은 다양하게 나뉘었다.


먼저 '아반떼 풀 옵션'을 권하는 이들은 차 운전은 무조건 편안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첫 차면 무조건 아반떼", "깡통보단 풀 옵이지", "깡통은 타는 게 아닙니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이들은 차량은 구입보다 연비, 유지비가 관건인데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한 사회 초년생에겐 유지비가 더 저렴한 아반떼가 적절하다고 조언했다.


인사이트아반떼 / 사진 제공=현대기아자동차


인사이트K5 / 사진 제공=현대기아자동차


반면, 'K5 최소 옵션' 차량을 추천하는 이들은 "급 차이 절대 무시 못 한다", "필수라고 생각하는 옵션만 된다면 무조건 K5", '중형은 타야 된다고 생각하면 아반떼 사고 계속 후회할 거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옵션이 꼭 필요한 게 아니라면 요즘 출시되는 차량들은 모두 일정 수준 이상은 되기 때문에 최소 옵션 차량도 운전하는 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는 주장이다.


일각에서는 "일단 시승해보고 결정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 말 듣지 말고 본인에게 맞는 차가 있을 거다", "30대라면 K5 깡통, 20대라면 아반떼 풀 옵 괜찮다"라며 중립적인 의견을 보이기도 했다.


한편, 두 차량의 출시가는 현대자동차 2020 아반떼 기준 풀옵션 2천779만원이며 기아 2021 K5 최소옵션 기준 2천356만원이다.


인사이트K5 / 사진 제공=현대기아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