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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어때, "'청결 숙소'의 기준은 바이러스 방역 소독"

여기어때의 설문조사 결과, 앱 이용자의 57.9%는 청결 숙소의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세균·바이러스를 방지하는 소독과 인증'을 선택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여기어때


[인사이트] 김한솔 기자 = 여기어때의 설문조사 결과, 앱 이용자의 57.9%는 청결 숙소의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세균·바이러스를 방지하는 소독과 인증'을 선택했다. '수준 높은 청소 서비스'(57.4%), '일회용 어메니티 제공'(56.8%)이 그 뒤를 이었다.


감염병 위기 속 위험을 줄이기 위해 철저한 방역 시스템을 구축한 숙소를 선호한다는 의미다. 휴가를 위해 방문한 숙소에서 안전한 환경을 제공 받고, 마음 편히 휴식을 즐기겠다는 수요가 반영됐다.


코로나19 발생 후 숙소 선택 시 '위생과 청결'은 더욱 중요해지는 추세다. 앱 이용자 69.9%는 과거보다 숙소의 '위생과 청결'이 '매우 중요해졌다'고 답했다. '중요해졌다'는 응답을 포함하면 80.0%가 청결 요소를 더욱 예민하게 평가한다고 했다. 응답자의 위생과 청결 중요도는 5점 만점 중 평균 4.77점 수준이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여기어때


청결 요소는 적정 숙박비와 재방문 의사에도 영향을 줬다. 응답자의 99.1%는 청결한 숙박 환경은 추후 재방문 여부에 영향을 준다고 답했다. 또, 청결 숙소는 일반 숙소보다 평균 1만5900원(1박 기준)을 추가 지불하는 게 적절하다고 평가됐다.


호텔과 리조트는 청결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가 4.12점(5점 만점)로 가장 높았다. 펜션과 풀빌라는 3.38점, 모텔은 3.16점으로 집계됐다. 캠핑과 글램핑은 2.69점, 게스트하우스는 2.67점이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여기어때


이번 설문조사는 오픈서베이를 활용해, 여기어때 앱에서 지난 12~18일 진행됐다. 응답자 1108명이 참여했다.


한편, 여기어때는 청결을 중시하는 숙소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토탈위생솔루션 기업 세스코와 '바이러스 케어 안심 숙소 지원 캠페인'을 진행한다. 모텔 제휴점 대상으로 과학적 방역 시스템을 도입하도록, 총 20억을 투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