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경기도 사는 24살 청년 최대 '100만원' 받을 수 있는 청년기본소득 신청 시작
경기도 사는 24살 청년 최대 '100만원' 받을 수 있는 청년기본소득 신청 시작

인사이트경기도


[인사이트] 민준기 기자 = 경기도에 거주하는 청년들을 위한 청년기본소득의 3분기 신청이 시작됐다.


31일 경기도는 올해 3분기 청년기본소득의 신청을 6월 1일부터 22일까지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은 행복추구, 삶의 질 향상, 건강 수준 향상 등 청년의 사회적 기본권 보장을 지원하기 위해 분기별 25만 원 씩 1년에 최대 100만 원을 지급하는 경기도형 기본소득제도다.


당초 3분기 신청은 오는 9월부터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과 소상공인을 위해 3개월 정도 앞당겼다.


인사이트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신청 대상은 경기도에 3년 이상 연속 거주하거나 거주 일수의 합이 10년 이상이며 현재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만 24세(1995년 7월 2일~1996년 7월 1일 사이에 출생) 청년이다.


신청 기간의 변경에 따라 2분기 예외적 소급 대상자에 해당하게 된 청년(1995년 4월 2일 ~ 7월 1일)은 오는 8일부터 신청 가능하다. 


지급 형식은 카드, 모바일, 지류로 지급된다. 사용 지역은 주민등록초본 상 주소지 시·군 내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사용처는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업체다. 백화점, 대형마트, SSM, 유흥업소, 연 매출 10억 원 이상 점포는 제외된다. 


신청은 온라인 전용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진행된다. 제출 서류는 온라인 신청서, 6월 1일 이후에 발급된 주민등록초본이 필요하다. 


인사이트


인사이트경기도


청년기본소득의 심사는 오는 7월 3일까지 진행되고 지급은 7월 10일에 이뤄진다.


신청 마지막 날은 접속자가 많아 서버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가급적 미리 신청할 필요가 있겠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핵심 청년 정책인 청년기본소득은 지역 청년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청년기본소득을 받고 있는 경기도 청년 A씨는 "식비 해결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을 자르는 등"라며 "돈 걱정 없이 취업 준비에 집중할 수 있어 좋다"고 전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