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 16℃ 서울
  • 8 8℃ 인천
  • 16 16℃ 춘천
  • 15 15℃ 강릉
  • 16 16℃ 수원
  • 13 13℃ 청주
  • 13 13℃ 대전
  • 11 11℃ 전주
  • 13 13℃ 광주
  • 16 16℃ 대구
  • 18 18℃ 부산
  • 16 16℃ 제주

"다 유전자 때문이야"···나도 모르는 사이 일상생활을 통제하는 '유전자' 6가지

알게 모르게 우리의 일상생활을 조종(?)하고 있는 유전자들을 소개한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인사이트] 강유정 기자 = 우리가 일상에서 느끼는 장단점 중 상당한 부분이 유전자로 인한 것임을 아는가.


평소 머리카락이 자연 갈색인 것, 다리 가긴 것, 머리가 좋은 것 등의 특징은 유전자로 인한 것임을 알지만 개중에는 의외의 것들도 있다.


특정 음식을 싫어하는 것, 잠을 조금만 자도 피로가 덜한 것, 특정 신체 부위에서 냄새가 나는 것 등의 상상치 못한 특징들도 유전자의 영향을 받는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한 유전자 이야기를 소개한다.


1. 고수를 못 먹는 'OR6A2'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우리나라 사람들이 동남아 국가에 여행을 가면 꼭 외워가는 문장이 있다.


바로 "고수는 빼주세요"라는 단어다.


미나릿과 한해살이풀인 고수는 동남아시아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애용하고 있는 향신료다.


얼마 전부터 쌀국수, 마라탕 등의 음식이 들어오면서 이제 한국에서도 자주 볼 수 있지만 이를 잘 먹는 이들은 드물다.


어떤 이들은 잘 먹곤 하지만 어떤 이들은 입에도 대지 못한다.


고수를 못 먹는 이들은 "화장품 냄새가 난다", "샴푸 맛이 난다" 등의 표현으로 이를 설명하는데 사실 고수를 못 먹는 유전자가 따로 있다고 한다.


유럽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고수를 싫어하는 사람은 대부분 알데하이드 화학 성분의 냄새를 감지하는 OR6A2라는 후각 수용체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한다.


이는 전 세계 인구의 약 4~10%에 해당하는 유전적 특징이라고.


하지만 이런 유전자를 가지고 있어도 고수가 들어간 음식을 자주 접하다 보면 고수를 즐기게 될 수도 있다고 한다.


2. 모기가 좋아하는 'BBS12'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매년 더운 날이 시작되면 모습을 드러내 사람들을 괴롭히는 모기.


자려고 누우면 귓가에 윙윙대고 물리면 며칠 동안 가렵게 하는 모기에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그런데 그중에서도 유독 모기에 잘 물리는 이들이 있다.


여러 명과 함께 있어도 유독 자신만 모기에 물린다면 모기가 좋아하는 유전자일지도 모르겠다.


모기가 좋아하는 유전자는 바로 BBS12라는 유전자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모기들은 이 유전자를 가진 사람을 유독 좋아했으며 이 유전자를 가진 이들은 모기에 물렸을 때 훨씬 크게 붓고 더욱 심한 가려움을 느꼈다고.


3. 술 잘 마시는 'ALDH2'


인사이트 / 사진=인사이트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인사이트


친구들과 술자리에 가면 한 잔만 마셔도 완전히 취해버리는 '알쓰'들과 술이 쭉쭉 들어가는 '술쟁이' 들로 나뉜다.


이에 술을 못 마시는 이들은 술을 잘 마시는 친구들을 부러워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는 바로 유전자 때문이라고 한다.


ALDH2라는 유전자가 있으면 술을 마실 때 알코올을 독이 없는 아세트산으로 바로 전환해 숙취가 없다고.


그뿐만 아니라 체내에 아세트알데하이드가 잘 축적되지 않아 술에 대한 위험도도 낮다고 한다.


4. 겨드랑이 냄새 독하게 나는 'ABCC11'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벌써 입하가 지나고 본격적인 여름이 다가오고 있다.


이는 곧 땀이 비처럼(?) 쏟아지는 무더위가 찾아온다는 뜻.


누구나 꿉꿉한 더위를 싫어하지만 유독 여름이 다가오는 것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는 이들이 있다.


바로 겨드랑이에서 뿜어져 나오는 땀 냄새가 심한 이들이다.


이는 바로 ABCC11이라는 유전자 때문인데, 이 유전자는 겨드랑이 냄새와 같은 악취를 유발시키는 아포크린샘의 활동을 조절한다고 한다.


한국인보다 서양인에게서 땀 냄새가 많이 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5. 유독 더위에 약한 'TRPM2'


인사이트 / 사진=박찬하 기자 chanha@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박찬하 기자 chanha@


무더위를 싫어하는 사람은 또 있다.


다른 사람보다 더위를 더욱 잘 느끼는 사람들이다.


놀랍게도 더위를 잘 느끼는 유전자는 따로 있는데, TRPM2라는 유전자를 가진 사람은 무더위를 더욱 잘 느낀다고 한다.


이온통로단백질인 이 유전자는 34~42도의 온도에서 반응한다고 한다.


이 정도의 온도가 되면 통로가 열려 이온이 지나가면서 신경세포를 활성화시키고 이 활성화된 신경은 또 감각 경로로 뇌에 전달돼 더위를 인식한다고 한다.


6. 커피를 좋아하는 'CYP1A2'


인사이트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카페에 갈 때마다 매번 진한 커피를 시키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또 어떤 이들은 달달한 스무디나 주스만 마시곤 한다.


사실 이는 유전자의 영향도 매우 크다고 한다.


바로 '커피 유전자'라고 불리는 CYP1A2 유전자다.


이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카페인을 빠르게 분해할 수 있지만 없는 사람이 커피를 마시면 심장 박동이 빨라진다고.


CYP1A2가 없는 사람은 심장 발작 위험이 무려 36%나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CYP1A2를 가진 사람은 적당량의 커피를 마시면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이런 이들은 커피를 마시고 운동했을 때 신체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운동 능력이 향상된다고.


하지만 단점도 있다 커피 유전자를 가진 사람은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보다 흡연의 유혹에 더 쉽게 빠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