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SK텔레콤X한국스마트팩토리데이터협회, 5G 기반 제조 혁신 앞장선다
SK텔레콤X한국스마트팩토리데이터협회, 5G 기반 제조 혁신 앞장선다

인사이트사진=박찬하 기자 chanha@


[인사이트] 박아영 기자 = SK텔레콤은 한국스마트팩토리데이터협회와 국내 중견 및 중소·소공인 기업 대상 '제조 데이터 분석 기반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SK텔레콤과 한국스마트팩토리데이터협회는 '제조 데이터 분석 기반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을 통해 국내 중견 및 중소·소공인 제조 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에 필요한 비용 부담을 줄여, 혁신의 확산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사업 참여 기업에는 스마트공장 시스템 신규 구축 비용 50%(최대 1억원) 지원과함께 제조 기업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메타트론 그랜드뷰'가 1년간 무료로 제공된다.


SK텔레콤이 개발한 5G 기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메타트론 그랜드뷰'는 공장 내 주요 설비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회전수, 진동 및 전류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설비의 현 상태와 유지보수가 필요한 시점을 실시간으로 예측, 효율적 설비 운용을 돕는다.


인사이트사진=박찬하 기자 chanha@


SK텔레콤은 '메타트론 그랜드뷰' 도입 시, 설비 유지보수 최적화를 통한 제조 생산성이 향상으로 평균 15%의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밝혔다. AI 기반 예지보전 기능을 통해 주요 설비 및 부품의 수명도 20% 이상 늘어난다.


스마트팩토리데이터협회는 사업에 참여할 중견 및 중소·소공인 제조 기업을 모집 중이며, 선정 기업에는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비용과 함께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