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지친 어른이들 마음까지 녹여 다시 '덕질' 만들게 하는 동화 속 띵언 4가지
지친 어른이들 마음까지 녹여 다시 '덕질' 만들게 하는 동화 속 띵언 4가지

인사이트영화 '겨울왕국 2'


[인사이트] 전형주 기자 = 동화는 다소 유치하기는 해도 뜻깊은 교훈을 품고 있다. 대부분은 권선징악이나 사필귀정의 문법을 구사한다.


그러나 동화를 벗어난 현실은 불공정과 위선이 판을 친다. 정의는 사라지고 거짓이 춤을 춘다. 


커진 덩치가 무색하게 세상 물정을 모르는 어른이는 이리저리 치이다 지쳐버리고 만다. 친구나 연인도 서로 사느라 바빠 응원은커녕 위로도 해주지 못한다.


주저앉은 어른이는 결국 다시 판타지가 가득한 동화를 찾는다. 역경을 이겨내고 성공하는 주인공과 살신성인 주인공을 돕는 조력자를 보고 위로를 받는다.


그 주인공과 조력자가 하는 말을 듣고 힘도 얻는다. 수많은 어른이를 위로한 명대사 4가지를 소개한다.


1.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날 좋아해 주는 건 기적이야"


인사이트영화 '어린왕자'


어른을 위한 동화라는 수식어답게 어린왕자에는 따뜻하면서도 소소한 대사가 많이 담겨 있다. 개중에도 이 대사가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사소한 우연이 빚어낸 인연을 더 소중하게 여기라는 내용이다. 하루만이라도 함께해주는 인연이나 지인에게 감사한 마음을 표현해보자.


2. "기억하렴, 너는 이 세상을 햇살로 가득 채울 수 있는 사람이야"


인사이트애니메이션 '백설공주'


백설공주는 계모에게 모함을 당해 궁궐에서 쫓겨났는데도 좌절하지 않았다. 그는 친모에게서 들은 이 대사를 되새기면서 다시 힘을 낼 수 있었다.


무너진 자존감을 높여줄 도구가 절실한 요즘 청년층에는 무엇보다 필요한 한마디일 것으로 보인다.


3. "사랑이란 다른 사람이 원하는 걸 네가 원하는 것보다 우선순위에 놓는 거야"


인사이트영화 '올라프의 겨울왕국 어드벤처'


후속작까지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는 겨울왕국에는 귀엽지만, 생각이 깊은 눈사람이 등장한다. 올라프라 불리는 이 눈사람은 1편에서 사랑에 대해 정의했다.


"사랑이란 다른 사람이 원하는 걸 네가 원하는 것보다 우선순위에 놓는 거야"


명쾌하고 시원시원한 정의였다. 사랑을 헷갈렸던 안나는 올라프의 한마디에 힘을 얻어 왕자의 사랑을 받아준다.


4. "역경 속에서 피어나는 꽃이 가장 희귀하고 아름다운 법이란다"


인사이트애니메이션 '뮬란'


동화의 틀을 깼다는 평가를 받는 뮬란. 아시아계인 뮬란은 여주인공이지만 전투에 능하고, 리더십이 뛰어나다.


흉노족의 모략에 빠져 종종 위기를 겪지만, 그는 금방 딛고 일어선다. 조력자에게 기대기만 했던 화초와는 달리 거친 들꽃의 매력을 풍긴다. 그래서 더 아름답다.


뮬란은 줄곧 위기도 나름대로 견딜 만하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힘들고 괴로웠던 만큼 내일은 분명히 더 아름다울 것이라는 주장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