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엽떡·닭발'처럼 혀 불바다 만드는 음식 미친 듯이 당기면 스트레스 '폭발' 직전이란 의미
'엽떡·닭발'처럼 혀 불바다 만드는 음식 미친 듯이 당기면 스트레스 '폭발' 직전이란 의미
입력 2019.09.10 18:12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tvN '미생'


[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갑자기 매운 음식이 막 당긴다면 당신의 스트레스 지수는 한계에 도달했을 가능성이 있다.


시험을 망쳤을 때, 선생님께 혼났을 때, 회사에서 상사의 잔소리에 시달렸을 때 우리는 극심한 심리적 고통을 겪는다.


이런 심리적 고통이 따른 후 일부 사람들은 엽기떡볶이·닭발 등 매운 음식을 찾는데, 땀을 뻘뻘 흘리며 매운맛을 즐기다 보면 스트레스가 날아간 듯한 기분이 들기도 한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실제 스트레스와 매운맛 사이에는 서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운맛은 미각이 아닌 통각과 온도 감각으로 느낀다. 매운맛을 아픔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때 우리 뇌는 그 아픔을 이겨내기 위해 스스로 진통 물질인 '베타 엔도르핀'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 베타 엔도르핀은 화학구조가 마약과 유사하다. 


이러한 탓에 베타 엔도르핀은 보통 진통제보다 효과가 5배나 더 높을 뿐만 아니라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역할까지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tvN '부암동 복수자들'


즉 매운 음식을 먹으면 베타 엔도르핀이 분비돼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기분을 느낄 수 있고, 이런 경험이 여러 번 쌓이게 되면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마다 저절로 매운맛을 찾게 된다는 것.


그래서 일부 사람들은 매운맛을 찾게 되는 건 베타 엔도르핀에 중독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이처럼 매운 음식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도 있지만 역시 과할 경우에는 몸에 독이 된다.


매운 음식은 보통 짜기 때문에 위가 약한 사람이나 위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위염이나 위궤양 등 위장 운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유의하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