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성심당 튀김 소보로만 있는 게 아니다"...알고 보면 '볼거+먹을거' 많다는 대전 명물 5
"성심당 튀김 소보로만 있는 게 아니다"...알고 보면 '볼거+먹을거' 많다는 대전 명물 5
입력 2019.06.11 11:13

인사이트성심당 공식 인스타그램


[인사이트] 정인영 기자 = 대전 출신이라 하면 가장 먼저 듣는 말이 있다.


"성심당 튀김 소보로 진짜 맛있어?"


먹는 거에 일가견 있다는 방송인 이영자씨가 언급한 뒤로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된 성심당 튀김 소보로는 일부러 대전을 가게 만들 정도로 그 위상이 어마어마해졌다.


한 10년 전쯤만해도 대전 출신이라 하면 듣는 말이, "나 한화팬인데" 또는 "나 예전에 꿈돌이동산 가봤어" 정도였다. 지금은 꿈돌이나 93엑스포를 얘기하면 그냥 '어르신' 소리를 들을 뿐이다.


꿈돌이는 모르겠고 성심당 튀김 소보로밖에 대전에 대해 아는 게 없는 친구들을 위해 준비했다.


대전 출신 친구들이 "대전에 뭐 별 거 없어" 하면서도 은근한 '부심'으로 자랑한다는 5가지 명물을 소개한다.


1. 숯골원냉면


인사이트숯골원냉면 공식 인스타그램


원조 평양냉면을 맛보고 싶으면 반드시 가봐야 하는 평양냉면 맛집이 대전에 있다.


지난 2월 KBS '생생정보마당'에서도 소개됐던 원조 평양냉면집으로 1920년대부터 시작해 평양에서 30년, 대전에서 65년 도합 95년을 이어 온 대표적인 평양냉면 맛집이다.


전통식 평양냉면답게 꿩과 닭이 육수 재료로 사용된다. 또 동치미에 사용하는 무는 가족들이 1년에 한 번씩 태백에서 직접 가져오고 있다고 한다.


면 또한 고구마나 감자 전분을 섞지 않고 100% 메밀로만 만들어 특유의 고소한 맛을 자랑한다.


여기에 더해 식후에 식당 앞에서 판매하는 콩고물 가득 묻힌 부드러운 전통 호박엿도 꼭 맛봐야 하는 명물이다.


2. 이비가 짬뽕


인사이트이비가 짬뽕 공식 홈페이지


대전에서 처음 시작해 전국에 약 140개 가맹점이 있는 '이비가 짬뽕'도 대전 맛집으로 꼽힌다.


자꾸만 입이 간다는 의미의 '이비가'라는 이름처럼 한 번 맛 보면 계속해서 먹게 되는 중독성 깊은 맛을 자랑한다고 한다.


한우사골과 토종닭, 한약재를 우려낸 육수가 맛의 비결로 알려졌으며 알칼리수로 면을 반죽해 소화도 잘 된다고 한다.


3. 실비 김치


인사이트Youtube '떵개떵'


유명한 '먹방' 크리에이터들이 단골 소재로 다뤄 유명해진 '실비김치'도 대전 명물 중 하나다. 


엄청난 고춧가루 양념이 범벅된 비주얼과 함께 맵기로 유명한 실비김치는 대전 선화동 소머리해장국에서 탄생(?)했다.


국과 함께 먹거나 참치와 함께 밥에 비벼먹는 걸로도 유명한 실비김치는 '맛있게 맵다'는 호평이 자자하다. 


먹방 유튜버의 매운 음식 도전 소재에서 이제는 매운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사이에서 즐겨찾는 음식이 됐다. 


4. 한빛탑


인사이트Instagram 'daejeon_dime'


1993년도 대전 엑스포의 상징물은 마스코트 '꿈돌이'와 '한빛탑'이었다.


꿈돌이는 유물(?)이 됐지만 엑스포 과학공원 내 한빛탑은 여전히 시민들이 즐겨 찾는 명소 중의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빛탑 근처의 음악분수나 맥주 축제 등 시기별로 즐길 수 있는 볼 거리, 먹거리도 있다.


서울 남산타워에 뒤지지 않는 '한빛탑'이 있으니 대전에 방문하면 꼭 들러보자.


5. 대전 출신 국보급 연예인


인사이트 /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연예계에서 그야말로 '국보급' 연예인 중 대전 출신이 꽤 많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전설적인 가수 신승훈과 서울대 출신 개그맨 서경석, 한류스타 송중기, 권상우 등이 대표적이며 최근 웹드라마로도 인기를 얻고 있는 걸그룹 '에이프릴'의 나은과 K-팝스타로 데뷔한 박지민도 대전 출신이다.


대전 출신 스타들은 대표적인 대전 '명물'이라 볼 수 있는 야구팀 '한화'팬임을 입증하며 부심을 드러내기도 한다.


인사이트YouTube '이글스TV'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