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원룸 계약하기 전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놓치기 쉬운' 정보 6
원룸 계약하기 전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놓치기 쉬운' 정보 6
입력 2019.02.10 15:31

인사이트tvN '치즈인더트랩' 


[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새 학기가 가까워져 오고 있다. 신입생들은 떨림과 기대로 대학교 입학을 기다리고 있다. 


학교와 집이 먼 친구라면 학교 근처 원룸에서의 자취를 준비하고 있을 것이다. 


처음 자취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들뜬 마음에 많은 것을 놓치기 쉽다. 특히 외부적인 것에 신경 쓰다가 정작 실생활과 가장 밀접한 부분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놓치기 쉬운 정보 6가지를 알아봤다. 미리미리 숙지하고 이사하기 전에 꼭 체크하자. 


1. 음식물 쓰레기를 어떻게 버리는가


인사이트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


음식물 쓰레기를 집주인이 따로 버려주는지 확인해야 한다. 집주인이 처리해 주지 않는다면 직접 처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직접 처리해야 한다면 음식물 쓰레기 봉투는 작은 용량(2~3L 정도)으로 사고 밀폐해 보관할 수 있도록 하자. 


단, 냉동실에 음식물 쓰레기를 보관하는 것은 피하자. 음식물 쓰레기를 냉장고 안에 넣으면 냄새와 벌레를 막을 수는 있지만, 세균이 49배나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 주변에 빨래방이 있는가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tvN '식샤를 합시다 3'


원룸 안에도 세탁기가 비치돼 있지만, 용량이 작고 성능이 좋지 않다. 그래서 옷이 금방 상하는 것은 물론 이불과 같은 큰 용량의 빨래를 하기 어렵다. 


집과 가까운 곳에 빨래방이 있다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 공유기 연결이 가능한가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공유기 설치가 가능한 곳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 


가끔 무선 공유기를 쓰면 다른 사람이 인터넷 사용이 불가하다며 공유기를 쓰지 못하게 하는 곳이 있기 때문이다. 


휴대전화 사용이 크게 늘어난 요즘 무선 공유기가 없다면 불편할 수밖에 없다.  


4. 콘센트들이 고장나지 않고 제대로 되어있는가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콘센트가 필요한 위치에 제대로 설치돼 있는지, 하자는 없는지 꼼꼼히 살피자. 콘센트의 경우는 안전과 직접 연결되기 때문에 더욱이 살펴야 한다. 


콘센트가 안전하게 설치돼 있는지 잘 살펴보자. 그래야 나중에 혹시나 생길지 모르는 사고 예방이 가능하다. 


5. 옵션 에어컨의 리모콘이 실종되지 않고 잘 있는가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여름철 원룸은 에어컨으로 쉽게 냉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적절히 사용만 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더위 없이 여름을 날 수도 있다. 


하지만 리모컨이 없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에어컨은 보통 벽면 높은 곳에 설치되기 때문에 리모컨 없이 켜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안락한 삶을 위한다면 에어컨 리모컨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자. 


6. 요리를 했을 때 어떻게 환기시키는 구조인가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tvN '식샤를 합시다 3'


좁은 원룸 자취방에서 요리하게 되면 온 집안에 금방 냄새가 밴다. 원룸을 구하기 전 환기가 잘되는 집인지 살펴야 하는 이유다.  


환기가 잘 안되는 집이면 음식 냄새 때문에 골머리를 앓기 쉽다. 


예를 들어 부엌 창문과 베란다가 연결돼 있으면, 음식 냄새가 베란다에 널려 있는 빨래에 밸 수 있다. 


이런 참사를 피하기 위해 창의 위치와 구조를 면밀히 따져 보고 방을 구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