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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진한 남친이 월급 모아 사려하는 로망시계 '태그호이어'의 놀라운 기록

마니아 사이에서 로망 시계로 알려진 스위스 명품 시계 '태그호이어'의 놀라운 기록을 한데 모아 소개한다.

인사이트Instagram 'tagheuer'


마니아 사이에서 '자존심'으로 통하는 '손목 시계'지난 1860년 설립된 스위스 손목시계 '태그호이어'


[인사이트] 황성아 기자 = "남자의 자존심은 손목에서 시작된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남자들 사이에서 손목 시계는 단순히 액세서리 개념을 뛰어넘어 하나의 계급, 신분으로 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백화점에 입점된 명품 시계 브랜드는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시계 마니아층 사이에서 '마초적인 매력', 자체적인 성능으로 입소문 난 명품 시계가 있다.


바로 스위스 손목시계 브랜드 '태그호이어(TAG Heuer)'가 그 주인공이다. 


태그호이어는 남성들 사이에서 '로망 시계'로도 불리며, 특히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얼마 안 돼 승진한 남성들이 월급을 모아서 사거나 선물받고 싶어 하는 제품이다.


인사이트(좌) 에두아르 호이어, (우) 태그호이어가 개발한 스톱워치 / monochrome-watches.com


14살부터 시계 제조회사서 도제 생활한 에두아르 호이어 자신의 이름 딴 시계 제조 공방 차린 태그호이어 창업주


태그호이어는 지난 1860년 스위스의 젊은 시계 장인 에두아르 호이어(Edouard Heuer)에 의해 설립됐다.


에두아르 호이어는 14살부터 스위스 상티미에의 작은 시계 제조회사에서 약 2년간 시계 장인 밑에서 배우는 도제 생활을 하며 시계를 만드는 과정을 배웠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우연히 중요한 거래처에서 품질 검사관으로 입사한다.


그곳에서 약 4년 근무한 후 그는 20살에 자기 이름의 시계 제조 공방 '에드워드 호이어-파브리크 올로제리(Fabrique d’Horlogerie)'를 연다. 지난 1860년, 20살에 나이에 지금의 '태그호이어'의 역사가 시작됐다.


에두아르는 타고난 시계장이었다. 그는 세계 시계 시장의 판도를 뒤흔든 역사적인 인물이다.


인사이트1916년에 완성된 마이크로그래프 스톱워치 / monochrome-watches.com


1869년 크라운 와인딩·1886년 크로노그래프 등 특허 받아


그는 지난 1869년 크라운 와인딩(용두), 1886년 크로노그래프(시계 안에 있는 계기판)에 필요한 진동 톱니바퀴, 1895년 방수 케이스, 1908년 기압계 등의 특허를 받고 다양한 국제 박람회에서 은메달을 수상했다.


태그호이어는 지난 1876년 영국 런던에 이어 1910년 미국에 진출했다. 그로부터 2년뒤 이들은 '호이어'라는 로고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이때부터 태그호이어는 시간 측정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낸다.


지난 1914년 태그호이어는 최초의 크로노그래프 손목시계를, 지난 1916년에는 100분의 1초를 측정할 수 있는 최초의 스톱 워치를 선보였다.


인사이트태그호이어가 만든 최초의 '까레라' 시계 / monochrome-watches.com


크로노그래프 시계 출시…세계적인 관심 받아


시간 측정 능력을 인정받은 태그호이어는 이후 자동차, 항공기, 선박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계기판 시한장치와 크로노그래프 시계를 출시했다.


또한 카레이서가 경주할 때 초 단위로 측정할 수 있는 스톱워치를 개발한다.


지난 1920년에는 올림픽에서 1만분의 1초까지 측정이 가능한 전설적인 '인디 500'을 선보여 공식 기록시계로 선정된 태그호이어는 스포츠 분야에서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해왔다.


지난 1970년대에 태그호이어는 세계 최초로 자동 크로노그래프 시계를 선보였다. 이들이 선보인 시계의 이름은 '오타비아', '까레라', '모나코'로 지금은 태그호이어를 대표하는 제품이다.


인사이트Instagram 'tagheuer' 


태그호이어가 직접 개발한 '까레라'와 '모나코' 시계


특히 '까레라'와 '모나코'는 태그호이어의 명예회장 잭 호이어가 직접 디자인, 개발한 제품이라 그 의미가 더 크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호이어는 지난 1970년대 쿼츠시계의 등장으로 인해 결국 암흑기를 맞게 된다.


쿼츠 시계는 기계식 시계에 비해 정확하고 간편한데다 가격이 저렴해 한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휘청 거리던 '호이어'는 결국 피아제(Piaget)라는 시계 브랜드에 인수된 후 10년 뒤 중동의 태그(TAG)라는 회사에 다시 인수된다.


인사이트태그호이어 공식 홈페이지


태그 회사에 인수된 후 '태그호이어'로 사명 변경해


그리고 시계 브랜드명이 '호이어'에서 '태그호이어(TAG Heuer)'로 변경된다.


그 후 지난 1999년 LVMH(루이뷔통모에에네시)그룹에 다시 인수된 후 '태그호이어'는 세계적인 명품 시계 브랜드로 자리를 굳혔다.


태그호이어는 지금도 시계 마니아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 이유는 다른 회사가 생산하는 시계 제품에 비해 탁월한 자체 개발된 '크로노그래프 성능'과 '스포티한 매력' 때문이라고 마니아들은 입을 모은다.


1950년대 북중미의 전설적인 자동차 경주인 카레라 파나메리카나 랠리에서 이름을 따온 카레라 라인, 수상 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아쿠아레이서 라인, 도발적인 F1, 메르세데스벤츠와 함께 탄생한 SLR 라인.


또 시계 역사상 처음으로 발명된 사각형 방수 시계 모나코 라인, 최고급 소비자를 위한 그랜드 카레라 라인 등 스포츠 정신이 깃든 태그호이어만의 독창적인 제품들은 지금도 남성들 사이에서 '로망 시계'로 통한다.


인사이트Instagram 'tagheu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