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계정 3만 5천개 해킹"…내 페이스북 계정 해킹당했는지 알 수 있는 방법
"한국 계정 3만 5천개 해킹"…내 페이스북 계정 해킹당했는지 알 수 있는 방법
입력 2018.10.15 15:05 · 수정 2018.10.15 15:06

인사이트gettyimagesBank


이름, 전화번호, 사는 지역, 친구 목록 등 자세한 개인 정보까지 유출


[인사이트] 김유진 기자 = 페이스북 한국인 계정 3만 5천여개가 해킹당한 가운데 자신의 계정이 해킹당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4일 페이스북에 따르면 고객센터에 '페이스북의 최근 보안 사고에 관한 중요한 업데이트'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고 해당 글에서 해킹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 게시글은 'https://www.facebook.com/help/securitynotice?ref=sec'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모두 영어로 적혀있다.


본인의 계정이 해킹당했는지는 글의 끝부분에서 알 수 있다.


인사이트계정이 해킹되지 않았을 경우 확인할 수 있는 메시지 / 페이스북 고객센터 페이지 캡처


만약 해킹을 당하지 않았다면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올 것이다. 


"페이스북이 확인해 본 결과 당신의 계정은 개인 정보 유출 피해를 보지 않았다"는 내용이다.


앞서 방송통신위원회는 페이스북이 약 5천만개의 계정 접근권(액세스 토큰)을 해킹당했다고 발표하자 한국인 개인 정보 유출 여부와 경위 등에 대한 자료를 요청했다.


엑세스 토큰은 페이스북 어플을 이용할 때 암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로그인 상태를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해킹당하면 다른 사람이 계정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방통위가 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번 해킹으로 이름과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등 기본 정보가 유출된 계정은 1만 5,623개에 달한다.


1만 8,856개 계정은 기본 정보를 포함해 성별과 지역, 결혼 상태, 종교 등 자세한 정보까지 유출됐다.


위 두 정보에 타임라인의 게시물이나 친구 목록, 소속 그룹, 최근 메시지 대화명까지 유출된 계정도 412개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