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점주 위해 편의점 한눈에 볼 수 있는 'VR 진열안내서' 제공
CU, 점주 위해 편의점 한눈에 볼 수 있는 'VR 진열안내서' 제공
입력 2018.10.11 19:41

인사이트사진 제공 = CU


[인사이트] 진민경 기자 = 편의점 CU 가맹점주인 유재명(가명·62) 씨는 요즘 한창 동계 시즌에 맞춰 매장 내 상품 진열을 재정비 중이다. 


따뜻한 커피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디저트 상품의 구색을 늘리고 고구마, 어묵, 호빵 등 대표 겨울철 상품들도 판매를 개시했다.


예전에는 새로운 시즌을 준비할 때마다 두꺼운 상품 안내서를 뒤적이며 매장을 재정비하느라 진땀을 뺐지만, 요즘에는 핸드폰 하나만 있으면 되어 한결 수월해졌다. 


가상현실기술(VR)을 적용해 마치 실제 매장의 상품 진열상태를 보면서 추천 상품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고, 근무 시간 틈틈이 모바일 게임으로 재미있게 학습도 할 수 있어 주요 상품의 진열 위치와 추동 시즌 상품 전개 전략을 눈감고도 알 정도가 됐다.


11일 편의점 CU가 전한 바에 따르면 CU는 일 년에 두 번 계절 변화와 최신 소비 트랜드에 맞춰 전국 매장을 새롭게 재정비한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CU


과거에는 새로운 시즌을 준비할 때 두꺼운 상품 안내서를 이리저리 살피며, 재정비 작업을 해야 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가상현실기술(Virtual Reality) 등을 활용해 보다 현실감 있고 편리하게 준비할 수 있게 됐다.


CU는 본격적인 추동 시즌을 맞아 가상현실기술(VR)로 상품 진열 및 매장 레이아웃 정보를 제공하는 'VR 상품진열안내서'를 지난 3월에 이어 이달 16일부터 전국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안내한다.


이에 따라 가맹점주는 누구나 전용 모바일 앱으로 'VR 진열안내서'에 접속해 가상 현실 점포에 구현된 진열과 레이아웃을 손쉽게 둘러볼 수 있다.


또한 도시락 냉장고, 스낵 진열대, 음료 냉장고 등 주요 집기마다 표시된 포인트를 선택하면 진열 상품의 특징이나 해당 카테고리 최근 매출 순위, 중점 운영 상품 등 다양한 정보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CU


'VR 진열안내서'는 기존의 책자 형태보다 편의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비디오, 사운드, 이미지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와 연동되어 정보 전달력도 매우 우수하다.


이번 동계 시즌부터는 가맹점주들이 보다 재미있게 경영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도록 체험 방식의 모바일 학습 게임 '진기명기 : 진열하기 명심하기(가칭)'를 새롭게 개발했다.


모바일 학습 게임은 누구나 쉽게 가상의 진열대에 주요 상품 등을 직접 진열하거나, 주요 상품 키워드의 짝을 맞추는 방식으로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다 보면 자연스럽게 주요 상품 전략을 알 수 있다.


이달 말에는 모바일 학습 게임 상위 랭커들에게 모바일 상품권 등의 푸짐한 경품도 제공하는 이벤트도 개최할 계획이다.


BGF리테일 송재국 상품본부장은 "CU만의 차별화된 경영 노하우를 보다 효과적으로 가맹점과 공유하여 급변하는 유통환경 속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