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이라고 해놓곤 두 개 합친 가격으로 팔아 '바가지 씌운' 롯데마트
'1+1'이라고 해놓곤 두 개 합친 가격으로 팔아 '바가지 씌운' 롯데마트
입력 2018.07.12 19:06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 제공 = 롯데마트


[인사이트] 최민주 기자 = 하나를 사면 하나를 '덤'으로 주는 '1+1' 행사에서 제품 두 개 수준의 가격을 제시한 롯데마트가 '거짓·과장 광고'를 한 게 맞다는 대법원의 판결이 나왔다.


12일 대법원 3부(주심 김창석 대법관)는 롯데쇼핑이 공정거래위원회를 상대로 낸 시정명령 등 취소 청구 소송에서 원고 일부 승소 판결한 원심을 깨고 사건을 서울고등법원으로 돌려보냈다.


지난 2015년 롯데쇼핑은 2월부터 4월까지 세차례 1+1 행사를 진행하면서 기존 개당 가격보다 높은 판매가를 제시했다.


개당 4,950원이던 초콜릿은 9,900원에, 2,600원짜리 쌈장은 5,200원에 선보이는 등 사실상 기존 가격으로 2개를 구매할 때와 전혀 차이가 없었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뉴스1


또 앞서 2014년 12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명절 전 생필품 가격, 확실히 내립니다', '봄맞이 양말, 언더웨어 특가'등의 문구로 광고를 냈지만 상품 가격에는 큰 변동이 없었다.


이에 공정위는 롯데쇼핑의 광고가 "표시광고법상 거짓·과장 광고 행위"라며 2016년 11월에 과징금 1천만원을 부과하고 시정명령을 내렸다.


그러자 롯데쇼핑은 "광고에 거짓·과장성이 없다"며 공정위를 상대로 소송을 냈다. 


롯데 측은 "1+1 행사는 제품을 사면 1개를 '덤'으로 준다는 증정 판매 의미로서 반드시 2개 제품을 구매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일반적인 할인 판매와 다르다"고 설명했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뉴스1


당시 사건을 담당한 서울고법은 "광고에 '1+1'이라는 표시만 했을 뿐 할인율이나 1개당 가격을 직접 명시하지 않았다"며 롯데 측 주장을 받아들였다.


반면 상품 가격 변동폭이 크지 않은데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처럼 한 광고는 '허위·과장 광고'로 봤다.


하지만 일부 위반 행위에 대해 각각의 과징금을 산정할 수 있는 자료가 없다며 1천만원의 과징금 납부 명령을 취소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그러나 이번 대법원 판결에서 원심이 뒤집힌 것이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gettyimagesBank


재판부는 "상품 2개 그림과 함께 '1+1'표시를 본 소비자는 행사 상품을 구매하면 기존 1개 가격으로 2개를 구매하는 경우보다 경제적으로 유리하다고 인식할 여지가 높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롯데마트가 광고한 '1+1' 가격은 종전 1개 가격의 2배와 같거나 그보다 높은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아무런 경제적 이익이 없거나 오히려 불리했다"며 거짓·과장 광고라 판단한 이유를 설명했다.

감기 몸살 걸렸는데 '짧은 핫팬츠' 입고 공연하다 결국 쓰러진 설현
입력 2018.12.15 19:35


[인사이트] 디지털뉴스팀 = 걸그룹 AOA의 멤버 설현이 공연 도중 몸살로 쓰러졌다.


15일 오후 걸그룹 AOA는 서울 안암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에서 열린 '포트나이트 코리아 오픈 2018 무대 행사'에 참여했다.


이날 AOA는 인기곡 '사뿐사뿐'의 무대를 마친 뒤 다음곡으로 '심쿵해'를 준비하고 있었다.




그런데 AOA의 멤버 설현은 잠시 동안 앉아있는 자세에서 간신히 몸을 일으키더니, 유독 창백한 얼굴로 가쁜 숨을 몰아쉬었다.


설현이 걱정된 멤버들은 계속해서 설현을 부축했지만, 설현은 몸을 가누지 못한 채 몸을 크게 휘청거렸다.


결국 설현은 잠시 안정을 취하기 위해 공연 관계자들과 함께 무대 뒤편으로 모습을 감췄다.



이 모습을 함께 지켜본 팬들 또한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술렁거리기 시작했다.


무대에 남은 AOA 멤버들은 "설현이 지금 감기몸살로 몸 상태가 좋지 않다. 걱정 안하셔도 된다"며 팬들을 안심시키고자 했다.


이후 AOA는 설현이 없는 상태에서 무대 공연을 마무리한 뒤 "멤버가 끝까지 함께 하지 못해 죄송하다"는 끝인사를 전한 후 퇴장했다.


입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