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짓고 구치소 가도 월 '1,100만원' 수당 받는 국회의원들
죄짓고 구치소 가도 월 '1,100만원' 수당 받는 국회의원들
2018.01.05 17:10

인사이트

연합뉴스


[인사이트] 이별님 기자 = 현직 국회의원들이 구속 수감 중에도 월평균 1천만원에 이르는 수당을 꼬박꼬박 챙기는 것으로 드러났다.


현행법상 현직 의원이 구속 수감될 경우 월급과 수당을 지급하지 말라는 규정이 없기 때문이다.


5일 정치권에 따르면 구속된 국회의원들은 유죄 판결이 최종 확정되기 전까지 기본급인 일반 수당과 입법활동비, 관리업무수당 등을 받는다. 


무려 연간 1억 3천여만원에 달하는 액수다.


국회법 32조는 '국회의원이 정당한 사유 없이 회의에 불출석하거나 징계를 받는 경우' 외에는 수당 지급을 제한하지 않고 있다.


인사이트배덕광 의원 / 연합뉴스


현직 국회의원이 구속된 경우에도 재판부의 유죄 확정 전까지 수당 등의 지급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이로 인해 범죄 혐의로 구속된 현직 의원들이 매달 1,100만원에 달하는 수당을 챙기고 있다.


부산 해운대 엘시티 금품 비리 의혹에 연루돼 지난해 1월부터 수감 중인 자유한국당 배덕광 의원은 매달 수당을 받고 있다.


뇌물수수등의 혐의로 지난 4일 구속된 같은 당 최경환, 이우현 의원도 유죄판결 확정 전까지 수당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인사이트(좌) 최경환 의원, (우) 이우현 의원 / 연합뉴스


국회에서는 이를 막기 위해 2016년 정종섭 자유한국당 의원과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의원 수당법 개정안'을 각각 따로 발의했다.


해당 개정안은 국회의원이 구속될 경우 그 기간 동안 해당 의원의 수당과 입법활동비, 특별활동비를 지급하지 말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백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은 대안 반영 폐기됐고, 정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은 1년 6개월째 국회에서 계류 중이다.


법안 발의와 통과의 권한을 가진 국회의원들이기에 동료 국회의원이 저지른 범죄 혐의에 대해서도 서로서로 방패막이를 해주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일각에서는 국민의 혈세로 움직이는 국회의원들의 수당 체계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020년까지 동결한다던 국회의원 월급, 6년 만에 인상한다특권을 내려놓겠다며 2022년까지 세비 동결을 약속한 국회의원들이 6년 만에 국회의원 수당을 인상했다.


이별님 기자 byul@insight.co.kr

'손흥민'이 한국 올 때마다 꼭 만난다고 알려진 연예계 '짱친' 스타 6인
입력 2018.12.14 14:18


[인사이트] 디지털뉴스팀 = 대한민국 최고의 스포츠 스타 토트넘 홋스퍼의 '손흥민'


몸값만 무려 1억 유로(한화 약 1,284억 원)에 달하는 손흥민은 어마어마한 몸값과 더불어 '넘사벽' 친화력을 과시한다. 특히 그는 스타들과 친목을 다지는 모습이 공개돼 많은 화제를 모았다.


여기 '연예인들의 연예인'으로 불리는 손흥민과 절친하다고 소문난 스타들이 있다.


축구를 사랑하는 스타들은 물론, 손흥민과 전혀 상관이 없을 것 같은 이들도 손흥민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놀라움을 자아낸다.


'대한민국 슈퍼스타' 손흥민과 끈끈한 우정을 자랑하는 스타들을 만나보자.


1. 류준열




배우 류준열과 손흥민은 소문난 절친 사이다.


평소 손흥민의 오랜 팬이었던 류준열은 손흥민과 절친이 되어 '성덕'으로 불리고 있다. 


손흥민이 2018 러시아 월드컵을 마치고 한국에 오자마자 만난 사람이 류준열이라고 알려졌을 정도로 둘의 관계는 끈끈하다.


또한 경기에서 골을 넣은 손흥민이 관중석에서 지켜보던 류준열을 향해 '손 하트' 세리머니를 날리며 둘의 우정을 과시하기도 했다.


2. 크러쉬




가수 크러쉬 또한 손흥민과 절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평소 손흥민 팬으로 알려진 크러쉬는 우연히 백화점에서 손흥민을 처음 만났고 너무 떨려 얼음이 됐다고 고백했다. 


수줍은 팬심을 자랑하던 그는 손흥민과 절친으로 발전해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손흥민은 크러쉬의 유럽 투어 콘서트에 깜짝 등장하는가 하면,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크러쉬와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며 새 앨범을 응원하기도 했다. 


크러쉬는 손흥민의 훈련이 끝나면 서로 영상 통화도 한다고 밝히며 둘의 애틋한 우정을 과시했다.


3. 유승호



배우 유승호와 손흥민도 오래전부터 가까운 사이이다.


둘은 지난 2012년 스포츠 브랜드 모델에 함께 발탁되면서 관계를 이어갔다고 알려졌다.


이후 계속해서 친분을 유지하며 수시로 메시지를 주고받는다고 한다.


4. 윤하




가수 윤하와 손흥민 또한 오래된 절친이다.


손흥민과 윤하는 지난 2011년 MBC 라디오 '별이 빛나는 밤에'에 함께 출연한 뒤, 지금까지 끈끈한 우정을 이어가고 있다. 


손흥민이 평소 윤하의 팬이라 친해지게 됐다고 전해졌다.


이 둘은 아직까지 개인적으로 만나 식사도 같이할 만큼 돈독한 관계라고 한다.


5. 정준영




가수 정준영도 손흥민과 인맥을 자랑하는 스타 중 하나이다.


손흥민의 절친 윤하의 소개로 친해지게 됐다는 정준영과 손흥민. 


둘은 꾸준히 만나고 연락하면서 친분을 유지하고 있다고. 


정준영은 과거 KBS2 '1박 2일'에서 "흥민아 토트넘에서 대박나라"라고 언급하며 손흥민에 대한 애정을 과시했다.


6. 김준수




연예계 대표 축구광 김준수 또한 대표적인 손흥민의 절친이다.


군 복무 중에도 손흥민의 생일을 잊지 않고 챙길 정도로 둘의 관계는 각별하다고 한다.


김준수는 자신의 SNS에 활짝 웃는 둘의 사진과 함께 "오랜만에 만난 자랑스러운 흥민이! 생일 축하해"라고 언급하며 둘의 우정을 과시하기도 했다.

입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