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성관계 끝나고 남자가 바로 곯아떨어지는 이유 (연구)

박송이 기자 2017.01.29 16:40

인사이트livescience


[인사이트] 박송이 기자 = 왜 남자들은 성관계가 끝나기가 무섭게 잠에 빠져드는걸까?


최근 과학 전문 매체 라이브사이언스는 남자들이 섹스 후 잠에 빠져드는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매체는 이유를 크게 3가지로 나눴는데 첫 번째는 호르몬 때문이다. 남성이 절정에 이르기 직전 강력한 수면제 역할을 하는 프로락틴과 옥시토신이 분비된다.


이 호르몬 때문에 몸이 나른해지고 졸음이 몰려온다. 성관계가 만족스러울수록 이런 피로감은 더 커진다.


두 번째로는 뇌에서 보내는 신호 때문이다. 프랑스 국립보건연구소는 성행위 전후의 남성의 뇌를 조사했다.


인사이트menshealth


그 결과 성행위 도중 고차원적 사고를 다루는 대뇌겉질이 무력화된다. 이어 성관계가 끝나면 띠피질과 해마에서 성욕을 없애라는 신호를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진화론적인 요인이 있다. 남성은 자신의 유전자를 많이 퍼트리려는 본능이 있다. 성관계 이후 수면을 통해 다시 활력을 회복하기 위한 시간을 버는 것이라고 매체는 설명했다.


한편 남성과 여성이 성관계 이후 다른 양상을 보이는 것은 여성이 오르가슴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길고 더 오래 가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남성은 성기를 자극한 뒤 2~4분이면 오르가슴을 느낄 수 있지만 여성은 약 20분 정도가 걸린다.


따라서 먼저 도착한(?) 남성이 더 빨리 잠에 드는 것. 과학자들은 여성도 강한 오르가슴을 느끼면 남성 못지 않은 꿀잠을 잘 수 있다고 전했다.


박송이 기자 songee@insight.co.kr

AD

News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