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초파리도 짝짓기 전 마음에 드는 이성 고른다 (연구)

서민우 기자 2017.01.18 11:29

인사이트플로스원 바이올로지


[인사이트] 서민우 기자 = 남자는 '종(種)'을 막론하고 예쁜 여자를 선호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8일(한국시각) 미국 워싱턴대와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 국제공동연구진은 '초파리' 수컷들도 암컷에 대한 '취향'이 있으며 이에따라 짝을 고른다고 발표했다.


연구진은 유리관에 수컷 초파리 한 마리와 암컷 두 마리를 넣고 이 수컷이 어느 암컷과 짝짓기를 시도하는지 관찰했다.


이어 암컷을 바꿔가며 실험을 지속한 결과 이 수컷의 암컷 10마리에 대한 선호도를 발견할 수 있었다.


또 다른 수컷으로 실험 조건을 변경한 뒤 앞선 실험에 쓰인 암컷 10마리를 동일하게 투입해 수차례 실험을 반복한 결과 이 수컷도 10마리 암컷의 분명한 선호 순서를 보였다.


인사이트연합뉴스


재미있는 점은 두 수컷의 암컷 선호 순서에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초파리 암컷도 '인기 암컷'과 '비인기 암컷'이 나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진이 실험에 사용한 암컷들의 페로몬을 분석해 본 결과, 인기가 없는 암컷은 수컷을 쫓는 역할을 하는 특정 물질을 더 많이 분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연구진은 "기존 이론에서는 암컷만 까다롭게 짝을 선택한다고 설명했다"며 "우리는 수컷도 분명히 '선택'한다는 것을 보이고 싶었다"며 연구 계기를 밝혔다.


서민우 기자 minwoo@insight.co.kr

AD

News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