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 10℃ 서울
  • 10 10℃ 인천
  • 10 10℃ 춘천
  • 10 10℃ 강릉
  • 10 10℃ 수원
  • 8 8℃ 청주
  • 8 8℃ 대전
  • 9 9℃ 전주
  • 9 9℃ 광주
  • 8 8℃ 대구
  • 12 12℃ 부산
  • 14 14℃ 제주

"팝송인 줄 알았는데"…유튜브 광고에 사용된 OST의 정체

유튜브 레드 광고에 사용된 노래가 그룹 비투비 프니엘의 솔로곡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인사이트YouTube 'Google Korea'


[인사이트] 이소현 기자 = 유튜브 레드 광고에 사용된 노래가 그룹 비투비 프니엘의 솔로곡이라는 사실이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서는 유튜브 광고를 시청한 사람들 사이에서 BGM으로 사용된 곡의 정체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해당 음악은 영어로 이어지는 곡에 세련된 멜로디 라인으로 팝송이 아니냐는 오해(?)를 불러왔다.


그러나 광고 속에서 흘러나오는 곡은 그룹 비투비의 프니엘이 지난 7월 발매한 솔로곡 'That Girl'이다.


인사이트Instagram 'btobpeniel'


이 곡은 프니엘의 매형으로 알려진 작곡가 'KAIROS'가 미국에서 제작했으며 가사가 전부 영어로 쓰였다.


외국에서 작곡 활동을 이어나가는 'KAIROS'가 솔로로 출격하는 프니엘을 위해 곡을 쓴 것으로 알려졌다.


유튜브가 어떤 계기로 한국 아이돌 가수의 곡을 광고에 이용한 것인지는 밝혀진 바 없지만 유튜브 트래픽 점유율이 높은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겠냐는 누리꾼들의 추측이 오가고 있다.


인사이트


인사이트YouTube 'United CUBE (CUBE Entertainment Official YouTube Channel)'


한편 지난 9월 앱 조사기관인 와이즈앱이 전국 안드로이드폰 사용자 2만 3천명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합산해 분석한 결과 유튜브가 카카오톡보다 점유율이 높았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총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29억 7천만 시간으로 집계됐으며 유튜브는 전체 사용 시간의 11.5%로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와이즈앱에 따르면 이는 작년 동월 대비 '유튜브' 앱의 사용시간이 75% 증가한 수치다.


하루 평균 2시간 40분을 스마트폰 이용에 할애하는 사용자의 패턴을 고려해보면 결코 적은 시간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또 국민 메신저로 불리는 카카오톡보다 점유 시간이 높다는 사실은 유튜브를 이용하는 한국 사용자가 증가했음을 방증한다.


YouTube 'Google Korea'


YouTube 'United CUBE (CUBE Entertainment Official YouTube Channel)'


'포항 지진' 피해 주민 돕기 위해 '5천만원' 기부한 개념돌 비투비아이돌 그룹 비투비가 지진 피해를 입은 포항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줬다.


이소현 기자 sohyun@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