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금제 물어본 지적장애인에 '150만원' 스마트폰 강매한 대리점
휴대전화 요금제를 문의하러 찾아온 지적 장애인들에게 새 휴대폰은 물론 태블릿PC까지 구매하게 한 통신사 대리점이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인사이트] 황기현 기자 = 휴대전화 요금제를 문의하러 찾아온 지적 장애인들에게 '150만원'어치 기기를 사실상 강매한 통신사 대리점이 공분을 자아냈다.
지난 15일 JTBC 보도에 따르면 지적장애 3급 딸을 둔 김모씨는 최근 황당한 일을 겪었다.
휴대전화 요금제를 알아보겠다며 서울 성북구의 한 휴대폰 대리점을 찾은 딸 A씨가 최신형 휴대폰과 태블릿PC를 구매해온 것이다.
해당 기기의 가입 신청서에는 A씨의 개인 정보 등이 대리점 직원 글씨로 적혀 있었고, 사인만 A씨의 글씨로 돼 있었다.
이로 인해 김씨는 이번 달부터 휴대폰 요금 20만원을 더 내야 한다.
A씨와 마찬가지로 지적장애 3급인 한모씨도 같은 매장을 찾았다가 열 달밖에 안된 휴대폰을 새 걸로 바꾸고 태블릿PC까지 구매했다.
이에 대해 한모씨 어머니는 인터뷰에서 "(대리점에서) 아이가 장애인인 걸 알고 기계 새로 바꾼 지 몇 개월 됐는지도 안다"면서 "한 번쯤은 부모에게 얘기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분노를 드러냈다.
하지만 대리점 관계자는 "지적 장애인도 종류가 다양하지 않냐"며 "그분은 본인 스스로 인지하고 사인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한 발달 장애 전문가는 "(피해자들이) 친구 이름 등은 대답하지만 핸드폰 가격이나 기능은 한 번의 설명으로 이해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지적하고 있어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본사 측은 "고객에 따라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하는 의무를 대리점에서 지키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황기현 기자 kihyun@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