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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금제 물어본 지적장애인에 '150만원' 스마트폰 강매한 대리점

휴대전화 요금제를 문의하러 찾아온 지적 장애인들에게 새 휴대폰은 물론 태블릿PC까지 구매하게 한 통신사 대리점이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인사이트JTBC '뉴스룸'


[인사이트] 황기현 기자 = 휴대전화 요금제를 문의하러 찾아온 지적 장애인들에게 '150만원'어치 기기를 사실상 강매한 통신사 대리점이 공분을 자아냈다.


지난 15일 JTBC 보도에 따르면 지적장애 3급 딸을 둔 김모씨는 최근 황당한 일을 겪었다.


휴대전화 요금제를 알아보겠다며 서울 성북구의 한 휴대폰 대리점을 찾은 딸 A씨가 최신형 휴대폰과 태블릿PC를 구매해온 것이다.


해당 기기의 가입 신청서에는 A씨의 개인 정보 등이 대리점 직원 글씨로 적혀 있었고, 사인만 A씨의 글씨로 돼 있었다.


인사이트JTBC '뉴스룸'


이로 인해 김씨는 이번 달부터 휴대폰 요금 20만원을 더 내야 한다.


A씨와 마찬가지로 지적장애 3급인 한모씨도 같은 매장을 찾았다가 열 달밖에 안된 휴대폰을 새 걸로 바꾸고 태블릿PC까지 구매했다.


이에 대해 한모씨 어머니는 인터뷰에서 "(대리점에서) 아이가 장애인인 걸 알고 기계 새로 바꾼 지 몇 개월 됐는지도 안다"면서 "한 번쯤은 부모에게 얘기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분노를 드러냈다.


하지만 대리점 관계자는 "지적 장애인도 종류가 다양하지 않냐"며 "그분은 본인 스스로 인지하고 사인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반박했다.


인사이트JTBC '뉴스룸'


그러나 한 발달 장애 전문가는 "(피해자들이) 친구 이름 등은 대답하지만 핸드폰 가격이나 기능은 한 번의 설명으로 이해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지적하고 있어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본사 측은 "고객에 따라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하는 의무를 대리점에서 지키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장애인 부부 속여 휴대폰 요금 1,800만 원 뜯어낸 대리점"LG유플러스의 한 대리점이 지적 장애인 부부를 속여 지난 3년간 1,800만 원의 휴대전화 요금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황기현 기자 kihyun@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