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데뷔 10주년에 '대상' 받은 아이유의 역대급 자작곡 9

이다래 기자 2017.12.06 18:22

인사이트멜론


[인사이트] 이다래 기자 = 명불허전 국내 대표 가수로 자리 잡은 가수 아이유가 데뷔 10주년이라는 뜻깊은 해에 '대상'을 품에 안았다.


아이유는 지난 2일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진행된 멜론뮤직어워드에서 '올해의 앨범상'을 비롯해 'top 10', '송라이터상' 등 3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시상식에서 아이유는 "정말 받고 싶었던 상인 만큼 정말 기분이 좋다. 모든 리스너분들께 감사하다"며 대상 수상소감을 밝혔다.


인사이트온라인커뮤니티


이어 "음원의 가치보다 '음악'의 가치를 더 소중히 생각하는 가수이자 프로듀서가 되겠다"는 남다른 소감으로 보는 이들의 박수를 받았다.


음악 '순위'에 집착하지 않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음악을 대중에게 진심으로 선보이는 아이유는 발표하는 곡마다 항상 '최고' 그 자체를 입증받았다.


아이유는 매년 자신의 앨범에 직접 작사, 작곡한 노래를 빼놓지 않고 수록하는 실력파 프로듀서이기도 하다.


듣는 것만으로도 그의 진심이 느껴지는 아이유가 단독 작사, 작곡한 역대급 '띵곡'을 소개한다.


1. 2011년 '내 손을 잡아' 


YouTube 'lia L'


아이유가 작사·작곡한 노래 '내 손을 잡아'는 MBC '최고의 사랑'에 수록되며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자작곡 처음으로 음원사이트에 공개된 이번 곡으로 아이유는 가수를 떠나 실력파 '싱어송라이터'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2. 2012년 '복숭아'


YouTube '아이유 - 주제'


아이유 특유의 음색이 그대로 반영된 '복숭아'는 지난 2012년 아이유가 직접 작사·작곡한 곡이다.


'복숭아'는 공개되지마자 음원차트 1위를 차지하며 리스너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사랑이 시작될 때의 느낌을 어쿠스틱한 사운드와 담백한 노랫말로 표현한 이번 곡에서 아이유는 직접 리코더와 트라이앵글도 연주하는 정성을 쏟았다.


3. 2013년 'Voice Mail'


YouTube 'KMusicSong'


현실에서 있을 법한 솔직한 가사로 듣는 이들의 공감을 사는 'voice mail'도 아이유가 직접 작사, 작곡했다.


아이유의 서글픈 울림이 그대로 느껴지는 이 곡은 듣는 이들의 눈물샘을 자극할만큼 따끔한 감정을 자극한다.


4. 2013년 '싫은 날'


YouTube 'KMusicSong'


아이유의 '싫은 날'은 하이라이트의 용준형이 '기분 안 좋은 날' 듣는 노래로 추천한 곡이기도 하다.


용준형은 "기분 안 좋은 날 자려고 누우니 도저히 잠이 오지 않았다"며 "그러다 '싫은 날'을 듣게 됐는데 소리 내서 말하고 싶고, 표현하고 싶은 감정들을 예쁜 가사들로 표현해 공감이 갔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5. 2013년 '금요일에 만나요'


YouTube '1theK (원더케이)'


아이유의 첫 자작 타이틀곡은 지난 2013년 발표한 3집 수록곡 '금요일에 만나요'다.


이번 곡으로 아이유는 발표와 동시에 특별한 활동없이도 각종 음원차트 1위를 휩쓸며 작곡 실력을 제대로 입증받았다.


6. 2015년 '마음'


YouTube 'JOON_MUMBLESTASH25'


노래 '마음'은 아이유의 청아한 목소리가 마음을 정화시키는 듯한 애틋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마음'은 아이유가 팬들에게 선물하는 자작곡으로 작사, 작곡 뿐만 아니라 편곡에도 참여했다. 


7. 2015년 '레옹'


YouTube 'Michael Cheung'


지난 2015년 MBC '무한도전' 가요제에 출연한 아이유는 박명수와 듀엣곡 '레옹'을 발표했다.


박명수는 아이유가 직접 작사, 작곡한 노래 '레옹'을 들은 뒤 "참 잘 만든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고, 실제 '레옹'은 당시 음원차트 1위를 휩쓸었다.


8. 2015년 '무릎'


YouTube 'Edmund H'


아이유는 자신이 만든 자작곡 중 가장 애착이 가는 곡으로 '무릎'을 꼽았다.


불면증이 최고였을 때 이 곡을 만들었다고 밝힌 아이유는 '무릎'이 수록된 네번째 미니앨범 전곡 작사, 작곡에 참여하며 완벽한 싱어송라이터의 모습을 드러냈다.


9. 2017년 '밤편지'


YouTube '1theK (원더케이)'


아이유가 작사에만 참여한 신곡 '밤편지'는 늦은 밤 잠이 든 누군가에게 반딧불을 보내는 귀여운 가사의 곡이다.


아이유는 "잠든 사람에게 '너를 좋아해'라고 이야기하지 못하니 제가 보낸 반딧불이 창을 지켜서 그 사람이 정말 좋은 잠을 잤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담았다"고 작사 이유를 설명했다.


아이유와 '무명가수'가 함께한 무대 보고 눈물 흘리는 레드벨벳 예리레드벨벳 예리 등 아이돌 그룹 멤버들이 '2017 멜론뮤직어워드'에서 무명가수들과 아이유가 함께한 무대를 보고 눈물을 흘렸다.


이다래 기자 darae@insight.co.kr

News for you

데뷔 10주년에 '대상' 받은 아이유의 역대급 자작곡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