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대 청춘들이 가장 많이 걸리는 질병 Best 5

이하영 기자 2017.11.15 17:08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인사이트] 이하영 기자 = "의사 선생님. 저 아무래도 '20대 병'에 걸린 것 같아요"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20대가 많이 걸리는 질병 Best 5'이라는 제목으로 글이 올라와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해당 글은 잡코리아와 알바몬에서 손잡고 발표한 것으로 원인과 증상은 물론이고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등을 밝혀 일상생활에서 병의 예방을 도울 수 있도록 했다.


병명을 확인한 누리꾼들은 언급된 병들을 주변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었음을 밝혔으며 특히 위장염과 비염에 대해서 강한 공감을 표현했다.


이 외에도 허리디스크나 과민 대장 증후군, 화병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누리꾼들도 볼 수 있었다.


한창 활발히 활동해야 하는 20대들을 고통받게 하는 5가지 질병에 대해 알아보자.


1. 위장염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급성 위염과 장염이 동시에 일어나는 증세를 보이는 위장염의 주된 원인은 스트레스와 과음, 과식 등과 면역력 저하 등을 들 수 있다.


소화를 관장하는 기관이 아픈 만큼 위장염에 걸렸을 때는 식욕부진이나 소화불량, 구토나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다.


기름진 음식이나 맵고 짠 음식, 우유나 커피는 삼가는 것이 좋다.


2. 치핵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치핵은 항문 주변의 혈관이나 조직이 돌출되거나 출혈이 일어나는 질병이다.


오래 앉아있는 습관을 지닌 수험생이나 직장인들에게서 많이 발견되며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지 않아 딱딱한 대변을 보거나 변비에 걸린 사람들도 이 병으로 힘들어한다.


병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바나나, 고구마, 키위, 콩 등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다.


소화가 잘 안 되는 밀가루 음식이나 항문을 자극하는 맵고 짠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다.


3. 무릎 관절염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Korea


무릎 연골의 조직이 닳게 되면서 생기는 질병을 말한다.


'퇴행성 관절염'으로 많이 언급되는 이 병은 주로 나이가 들며 연골이 줄어드는 노인들에게 자주 나타난다.


젊은 층의 경우에는 운동을 많이 하거나 슬프게도 몸을 움직이는 일을 오랫동안 함으로써 생기는 경우가 많다.


무릎 관절염에 좋은 음식은 칼슘이 많이 함유된 생선이나 우유 및 유제품과 체리, 브로콜리 등이 있다.


4. 급성 충수염


인사이트(좌)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우) TNP


오른쪽 아랫배의 급성 염증 질병을 뜻하는 급성 충수염은 맹장이라고도 불린다.


음식물의 영양분을 우리 몸이 모두 흡수한 후 찌꺼기를 밖으로 보내는 과정에서 정상적인 장운동이 차단되어 생겨난다.


극심한 복통과 구토, 발열, 변비, 설사 등을 동반하는 이 병은 수술로 치료할 수 있다.


수술 후 대장까지의 소화기관이 원활히 활동하는지를 방귀로 확인하는 것 또한 급성 충수염의 재미있는 특징이다.


5. 비염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알레르기, 비강 구조 해부학적 이상, 약물 등의 원인으로 일어나는 비염은 만성 질병으로 더욱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다.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비점막의 염증성 질병으로 오랜 시간 지속하면 몽롱한 느낌을 들게 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


녹차, 홍삼, 미나리, 양파, 도라지 등이 비염에 좋은 음식이며 찬 음식이나 기름류, 발효주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여성인데 '턱수염' 났다면 꼭 의심해야 하는 질병남성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턱수염이 여성에게도 났다면 몇 가지 질병을 의심해봐야 한다.


이하영 기자 hayoung@insight.co.kr

News for you

20대 청춘들이 가장 많이 걸리는 질병 Best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