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구해줘' 통해 알아본 '사이비 종교'에 빠질수 밖에 없는 소름 돋는 이유

장영훈 기자 2017.09.08 20:51

인사이트OCN '구해줘'


[인사이트] 장영훈 기자 = '사이비 종교' 스릴러물 OCN '구해줘'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사이비 종교'를 소재로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 '사이비 종교'가 얼마나 무서운 집단인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어 안방극장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교주 백정기(조상하)는 '구선원'이라는 '사이비 종교'를 만들어 자신을 '영의 아버지'라고 칭하는 등 절대적인 능력으로 신자들을 현혹시킨다.


충격과 공포의 도가니에 빠질 법도 하지만 이미 신도들은 교주 백정기 말에 휘둘려 미친광이처럼 헤어나오질 못한다.


심지어 교주 백정기가 하는 말이라면 무조건 열광하며 흥분을 주체하지 못하는 신도들의 모습은 경악하게 만든다.


인사이트


인사이트OCN '구해줘'


신도들을 향해 인자한 웃음을 지으며 "제가 당신의 구원자가 되어 드리겠습니다"고 손을 내밀고 있는 교주 백정기.


교주 백정기는 "이 악한 세상에서 내가 구원의 배에 오를 수 있게 함께하여 주시옵소서"라며 "새 하나님, 새 하나님, 새 하나님"이라고 목청 높여 기도한다.


그러자 신도들은 좀비를 방불케 할 정도로 미친 듯이 열광하며 기도하기 시작했고 급기야 일부 신도들은 빙의라도 된 듯 온몸을 부들부들 떨며 울부짖기까지 했다.


보통사람이라면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 '사이비 종교'. 그렇다면 왜 '사이비 종교'에 현혹돼 빠져들게 되는 것일까.


살다보면 누구에게나 참고 견디기 힘든 시련이 하나둘씩 찾아오기 마련이다.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의지할 곳을 찾게되기 마련이다.


인사이트


인사이트OCN '구해줘'


극중에서 임상미(서예지) 가족들은 무지군으로 이사를 갔지만 아빠 임주호(정해균)이 사기를 당해 축사에서 머물게 된다.


이를 지켜본 '사이비 종교' 구선원 영부 백정기는 축사 주인에게 임상미 가족을 데리고 오라는 지시를 내렸다.


무지군에서 새롭게 살고자 했지만 또 불행에 빠진 임상미 가족들에게 검은 손을 내밀어 도움을 주겠다고 현혹한 것이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한쪽 다리가 불편해 어렸을 적부터 친구들의 놀림과 괴롭힘을 당했던 아들 임상진(장유상)이 전학 후에도 학교폭력에 시달리다 결국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처럼 '사이비 종교'는 큰 시련을 겪은 사람 혹은 의지할 곳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사람을 찾아 마치 구원해줄 것처럼 다가간다고 한다.


인사이트


인사이트OCN '구해줘'


힘든 시기에 다가가 따뜻하게 위로해주면서 자연스럽게 신뢰를 쌓아 서스럼없이 믿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극중에서도 '사이비 종교' 구선원 집사 강은실(박지영)은 아빠 임주호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해 아픈 병도 낫게 하고 음식 맛도 좋게 해준다며 생명수로 유혹한다.


결국 꼬드김에 넘어간 아빠 임주호는 '사이비 종교' 구선원에 푹 빠진 신도가 되어 버렸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 '사이비 종교'에 미쳐 딸 임상미까지 잘 알아보지 못할 정도가 되어 버린다.


아빠 임주호는 딸 임상미에게 "왜 자꾸 사탄의 유혹에 넘어가는 것이냐"며 나무라거나 딸 임상미 머리에 손을 대고 "사탄아, 내 딸의 몸에서 어서 빠져나갈지어다!"고 말하며 폭행을 휘둘렀다.


또 사탄마귀가 씌였다는 교주 백정기 말에 홀려 딸 임상미가 보는 앞에서 엄마 김보은(윤유선)의 뺨에 싸대기를 날리기까지 했다.


인사이트


인사이트OCN '구해줘'


'사이비 종교'는 힘든 시련에 빠져있는 사람에게 엄청나게 잘해준 뒤에는 사회와 경리시켜 자기 집단 사람들 말고는 아무도 만나지 못하게 한다.


끊임없이 소속감을 느끼끼도록 만들며 "당신은 신에게 선택받은 사람이다", "구원 받을 수 있다" 등의 말로 세뇌시키기 시작한다.


극중에서 임상미는 사라진 엄마 김보은을 찾기 위해 구선원을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지하실에 들어가게 됐다.


지하실에는 광기 어린 모습으로 철저하게 고립된 채 기도를 하고 있는 신도들로 가득차 있었다.


이렇게 세뇌를 당하게 되면 아무리 '사이비 종교'에 대한 실체를 말해줘도 자신의 자리를 뺏고자 하는 것으로 여겨 강한 거부감을 드러낸다고 한다.


인사이트


인사이트OCN '구해줘'


결론은 '사이비 종교'에 현혹돼 빠져드는 진짜 이유는 살면서 가장 힘든 시기에 나도 모르는 사이 세뇌 당해 중독되기 때문이다.


한편 '구해줘' 제작진이 지난 3일 공개한 11회 예고에서는 '사이비 종교' 구선원 예비 영모로 발탁돼 교주 백정기와 영적 결혼을 앞둔 임상미 모습이 그려졌다.


'사이비 종교' 구선원에 강제로 감금, 납치된 짝사랑 임상미를 구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직접 들어간 석동철(우도환)은 영모가 될 위기에 처한 임상미 모습을 보고 비통함을 감추지 못했다.


과연 석동철은 교주 백정기 영모가 될 위기에 놓인 임상미를 무사히 구해내 '사이비 종교' 구선원에서 탈출할 수 있을까.


조금산 작가의 인기 웹툰 '세상 밖으로'를 원작으로 하는 본격 사이비 스릴러물 OCN '구해줘'는 매주 토, 일요일 밤 10시 20분에 방송된다.


인사이트


인사이트OCN '구해줘'


짝사랑 구하려 사이비 종교 들어간 '구해줘' 우도환 드디어 서예지 만났다사이비 종교 구선원에 강제로 감금, 납치된 짝사랑을 구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직접 들어간 우도환이 드디어 서예지를 만났다.


장영훈 기자 hoon@insight.co.kr

News for you

'구해줘' 통해 알아본 '사이비 종교'에 빠질수 밖에 없는 소름 돋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