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세계서 가장 작은 코끼리 친척 '코끼리땃쥐'

장형인 기자 2017.06.19 15:41

인사이트온라인 커뮤니티


[인사이트] 장형인 기자 = 동그란 햄스터 같은 몸매에 코끼리같이 뾰족한 코를 가진 쥐. 


아래 귀여운 외모로 한 번, 그 정체에 또 한 번 놀라는 생물체 '코끼리땃쥐'를 소개한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신기하게 생긴 코끼리땃쥐 사진이 게재돼 그 정체에 대한 누리꾼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인사이트온라인 커뮤니티


사진 속 동글동글한 눈과 길쭉한 코를 가진 생명체는 코끼리땃쥐다.


포유류의 일종인 코끼리땃쥐는 도약땃쥐라고도 불리며, 아프리카에서 주로 서식한다.


듣기만 해도 특이한 코끼리땃쥐 이름의 유래는 코가 마치 코끼리처럼 길어서 붙여졌다.


그런데 코끼리를 닮기만 해서 코끼리땃쥐라는 이름을 얻었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녀석은 실제로 코끼리와 가까운 친척이다.


인사이트온라인 커뮤니티


코끼리와 코끼리땃쥐 둘 다 '아프로테리아상목(Afrotheria)'를 상위 분류군으로 두고 있으며 유전학적으로도 가까운 것으로 알려졌다.


아프로테리아상목이란 금빛두더지와 고슴도치붙이, 땅돼지, 바위너구리, 코끼리 등을 포함하고 있는 포유류의 분류군이다.


코끼리 땃쥐의 주요 먹이는 곤충이다. 개미같이 작은 벌레를 먹을 때는 개미핥기처럼 기다란 혀로 핥아먹는다.


인사이트온라인 커뮤니티


앞서 말한 듯 도약땃쥐라는 이름도 있는데, 코끼리땃쥐는 도망을 아주 잘 치는 것으로 유명하다.


코끼리땃쥐는 종류도 비교적 다양하다. 기존에 알려진 코끼리땃쥐는 총 19종이 있으며 대표적으로 큰코끼리땃쥐, 네발고끼리땃쥐, 작은귀코끼리땃쥐 등이 있다.


이중 가장 작은 몸짓을 가진 땃쥐는 몸길이 약 19㎝, 몸무게는 30g이 채 되지 않는다. 


장형인 기자 hyungin@insight.co.kr

News for you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세계서 가장 작은 코끼리 친척 '코끼리땃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