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그가 당신 앞에서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증거 6가지

이별님 기자 2017.06.16 10:06

인사이트

gettyimagesBank


[인사이트] 이별님 기자 = 때로는 상대방의 행동을 보고 그의 거짓말을 알아챌 수 있다.


최근 매사추세츠 대학의 심리학자 로버트 펠드만(Robert Feldman)은 일반인 10명 중 6명이 10분 동안 대화를 할 때 평균 2~3개의 거짓말을 한다는 놀라운 사실을 소개했다.


펠드만의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누군가와 대화를 할 때 생각보다 거짓말을 많이 한다.


따라서 당신이 누군가와 대화를 할 때 그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면 과감히 그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US 버클리 하스 경영대학(Haas School of Business)의 리앤 텐 브린 케(Leanne ten Brinke) 박사는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 자주 하는 행동들을 분석해 소개했다.


지금부터 브린 케 교수가 말하는 '거짓말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보이는 행동'에 대해 소개한다.


1. 입 가리기


인사이트gettyimagesBank


대부분의 사람들은 거짓말을 할 때 자신의 입을 손으로 가리거나 입술을 만지는 버릇이 있다.


 목이나 머리와 같이 연약한 신체 부분을 손으로 감싸기도 한다.  


2. 지나치게 세부사항을 이야기 한다

인사이트gettyimagesBank

거짓말을 하는 사람들은 대화 도중 침묵이 흐르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종종 필요 이상의 말을 할 때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상대방이 묻는 것 보다 더 많은 정보를 대화 상대방에게 제공하기도 한다.


또 생각할 시간을 벌기 위해 지나치게 어구를 반복해서 말하는 경우도 있다.


3. 말과 몸짓언어의 불일치

인사이트gettyimagesBank

입으로 거짓말하기는 쉬워도 몸짓언어로 거짓말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상대방의 몸짓을 유심히 본다면 그가 거짓말을 하는지 안 하는지 알 수 있다.


누군가가 입으로는 슬픈 이야기를 말하면서 정반대로 손동작이나 몸짓을 생기있게 움직인다면, 그는 거짓말을 하고 있는게 분명하다.


4. 호흡 불안


인사이트gettyimagesBank


사람들은 거짓말을 하기 시작하면 호흡이 이전보다 가빠진다. 왜냐하면 거짓말을 할 시 심박수와 혈액의 흐름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또 사람이 거짓말을 하게 되면 입안의 점막이 말라버려 말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5. 눈동자를 아래쪽으로 향한다

인사이트gettyimagesBank

때로는 눈동자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상대방이 거짓말 하고 있는지 안 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을 하기 위해 있는 사실을 기억하려고 할 때 눈동자가 오른쪽 위를 향하게 돼있다. 그러나 거짓말을 할 때에는 눈동자가 아래로 향한다.


다만 평소에 눈을 아래로 내리까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을 섣부르게 거짓말쟁이로 의심하는 태도는 금물이다.


6. 공격적인 행동


인사이트gettyimagesBank


거짓말을 하는 사람들은 별다른 이유 없이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때가 있다. 


상대방이 당신에게 이유 없이 공격적이거나 적대적인 태도를 보인다면, 그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또 눈도 한 번 깜빡이지 않고 과하게 당신을 쳐다봐도 의심해보길 바란다.


이별님 기자 byul@insight.co.kr

News for you

그가 당신 앞에서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증거 6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