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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인더의 9번째 해외 기지… 베트남 타이어코드 공장 준공

코오롱인더스트리가 베트남 빈증성에 새롭게 타이어코드 생산 공장을 준공하고 세계시장 공략에 한층 더 속도를 높인다.

인사이트18일 진행된 코오롱인더스트리 베트남 타이어코드 공장 준공식에서 장희구 코오롱인더스트리 대표이사(맨 우측)가 기념 조형물(One&Only석상)을 제막하고 있다. / 사진 제공 = 코오롱인더스트리


코오롱인더스트리, 베트남 공장 준공으로 타이어코드 사업 확대한다 연간 1만 6,800톤 생산…전 세계 시장 15% 수준 규모


[인사이트] 이소현 기자 = 코오롱인더스트리가 베트남 빈증성에 새롭게 타이어코드 생산 공장을 준공하고 세계시장 공략에 한층 더 속도를 높인다.


18일 코오롱인더스트리는 베트남 빈증성(Binh Duong)에 연간 1만 6,800톤 규모의 폴리에스터(Polyester, 이하 PET) 타이어코드 생산공장을 준공했다고 밝혔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그동안 중국, 인도네시아, 멕시코 등에 해외 생산기지를 구축해 왔으며 이번 공장 준공을 통해 아홉 번째 해외 생산기지를 확보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게 됐다.


타이어코드 해외공장으로는 2004년에 완공한 중국 난징 공장에 이어 두 번째다.


이번 증설로 코오롱인더스트리는 기존 생산량 7만 7,000톤에서 1만 6,800톤이 늘어나 총 9만 3,800톤의 생산 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이는 전 세계 타이어코드 시장의 15%에 해당하는 규모다.


인사이트2018년 9월 18일 준공식을 가진 코오롱인더스트리 베트남 타이어코드 공장 전경 / 사진 제공 = 코오롱인더스트리


승용차 뼈대 '타이어' 구성하는 타이어코드, 공급 늘린다


타이어코드는 고강도섬유가 직물형태로 타이어 속에 들어가 타이어의 뼈대 역할을 하는 섬유보강재로 자동차의 안전과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소재다.


원료에 따라 PET, 나일론, 레이온, 금속소재 타이어코드로 나뉜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승용차 타이어에 주로 사용되는 PET타이어코드를 생산하고 있다.


베트남 호치민시에서 북쪽으로 2시간 거리인 빈증성 바우방 산업단지에 입주한 코오롱인더스트리 베트남 타이어코드 공장은 최신 생산설비를 전 공정에 도입하고 원사생산부터 제직, 열처리, 완제품에 이르는 일괄 생산체계를 갖춘 첨단 공장이다.


지난 17일 코오롱인더스트리 대표이사 장희구 사장은 쩐 반 남 빈증성 당 서기장과 쩐 타잉 리임 빈증 성장을 예방해 이번 준공을 축하하는 메시지를 전달받았고 앞으로도 변함없는 지원을 약속받았다.


18일 진행된 준공식에는 마이 훙 융 빈증 부성장 등 베트남 정부 고위관계자와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등 고객사, 그리고 코오롱그룹 이웅열 회장과 코오롱인더스트리 장희구 대표이사 등이 참석해 본격 가동을 축하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장희구 대표이사 사장은 "베트남 신공장에 대한 빈증성 정부와 고객사의 적극적 지원과 협력에 감사를 드린다"며 "45년간 축적해 온 생산 노하우를 토대로 세계 최고 수준의 원가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갖춘 해외생산기지로 키워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향후 베트남에서 타이어코드의 추가 증설도 계획하고 있다.


인사이트코오롱인더스트리가 생산하는 타이어코드를 엮어서 만든 타이어코드지 / 사진 제공 = 코오롱인더스트리


14년 전 본격적인 해외 사업 뛰어든 코오롱인더…글로벌 시장 공략으로 성장 모터 가동


지난 1973년부터 PET 타이어코드 사업을 시작한 코오롱인더스트리는 미쉐린, 굿이어, 브릿지스톤 등 글로벌 메이저 타이어 회사들과 파트너십을 구축하며 사업 경쟁력을 키워왔다.


지난 2004년에는 중국 난징 공장을 신설해 중국 시장의 전초기지를 구축했으며 이번 베트남 공장 준공을 통해 최고의 기술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생산기지를 추가로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게 됐다.


타이어코드는 최종사용자의 안전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제품으로 시장 진입장벽이 타 산업대비 높은 편이다. 그러나 일단 시장에서 품질을 인정받고 나면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사업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현재 전 세계 자동차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므로 타이어코드의 수요 또한 연간 약 3~4%의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자동차 소재 사업을 총괄하는 최영무 부사장은 "베트남 타이어코드 공장 투자는 2016년, 2017년의 에어백 1,2공장에 이어 코오롱인더의 지금까지 베트남 투자 중 가장 큰 규모의 투자"라며 "중국 난징 공장이 중국 시장 선점을 위한 투자였다면 이번 베트남 공장은 세계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핵심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라고 준공의 의미를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