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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음료업계, 타깃 소비자 세분화한 T.P.O 마케팅에 주목

식음료업계가 구매층을 세분화한 T.P.O 마케팅으로 소비자들 공략에 나서고 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코카콜라


[인사이트] 변세영 기자 = 최근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지는 신제품 속에서 좀 더 세분화된 타깃층을 파고드는 식음료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이는 T.P.O (Time, Place, Occasion, 시간, 장소, 상황)에 맞게 개발된 맞춤 식음료 출시로 이어지고 있다.


우선 식사 후 깔끔한 마무리를 강조한 제품이 있다.


지난 5월 출시된 코카콜라의 '태양의 식후비법 더블유 W차'는 직접 우려낸 녹차, 우롱차, 홍차의 세 가지 차를 조화롭게 섞어 일상에서 가볍게 즐기기 좋은 깔끔한 맛이 특징이다.


더욱이 W차는 장 운동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포만감을 유발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코카콜라


코카콜라 관계자는 "태양의 식후비법 W차는 가볍고 깔끔한 마무리가 특징인 식후 음료를 콘셉트로 강조해 네이밍까지 이를 반영한 제품"이라고 말했다.


집, 사무실, 야외 등 장소에 따른 편리함이 부각된 제품들도 있다.


한국야쿠르트의 '하루 과일'은 깐깐하게 고른 국내산 사과, 방울토마토 등 신선한 과일을 바로 먹을 수 있게 매일 만들어 야쿠르트 아줌마가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해주고 있다.


운동 인구가 늘고 있는 가운데 수분 보충은 물론 전해질까지 보충되는 스포츠음료 역시 인기다.


인사이트사진 제공 = 코카콜라


코카콜라가 이번 달 초에 출시한 '아데스'는 식물성 원료인 아몬드로 만든 씨앗 음료 브랜드로 캘리포니아산 아몬드가 사용돼 아몬드의 고소하고 깔끔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음료 한잔을 마시더라도 불필요한 섭취를 피하고 소비자 개인의 니즈에 맞게 즐길 수 있어 당분간 이러한 식음료들이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