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닷컴 "까다로운 기업윤리기준 인정받아 '공정거래위원장상' 수상"

인사이트롯데닷컴


[인사이트] 이경은 기자 = 롯데닷컴이 까다로운 기업윤리기준을 갖추고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는 점을 인정받았다.


12일 롯데닷컴은 제12회 국가지속가능경영 대상 시상식에서 기업윤리부문 최고상인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롯데닷컴은 환경과 지역사회에 공헌한 점, 직원육성을 위한 높은 수준의 자체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는 점과 기업윤리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있는 점을 인정받아 이번에 상을 수상하게 됐다.

 

롯데닷컴은 지난 2014년 이미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을 도입, 파트너사와 동반 성장하기 위한 실천 노력을 기울이고 공정거래 위반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내부 준법활동을 시작했다.


인사이트롯데닷컴


또 2017년에는 국내 유통사 최초로 '반부패경영시스템 ISO37001' 인증을 취득하기도 했다. 


국제표준기구(ISO)가 제정한 반부패경영 기준인 'ISO37001'은  조직에서 발생 가능한 뇌물수수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하고 이와 관련해 조직의 방침, 절차 및 관리를 합리적이고 적절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실제로 롯데닷컴은 내부에서도 이런 기업윤리 기준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 


전사임직원이 참석하는 창립기념행사를 통해 2016년에는 '준법경영'을, 2017년은 '지속가능경영', 2018년에는 'CSV 공유가치 창출경영'을 선포하며 매년 윤리적인 기업 활동을 펼쳐왔다.


인사이트롯데닷컴


이뿐만 아니라 이 같은 활동을 시의 적절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준법경영사무국', '조직문화개선TFT', 'CSV경영TFT' 등의 조직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최근 롯데닷컴은 사회환원 활동에도 부쩍 힘쓰고 있다. 


롯데닷컴은 사내 임직원의 자발적 참여에 의해 결성된 '샤롯데봉사단'의 주도하에 '서울중부공원 녹지사업소와 함께하는 남산 숲 가꾸기', '동방사회복지회와 함께하는 미혼양육모 드림상자 지원 및 자선바자회', '대한적십자사와 함께하는 헌혈 및 제빵봉사' 등의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도 롯데닷컴은 중소기업 창업지원을 위한 펀드에 출자하고 자체 운영 중인 'K-Shop' 쇼핑몰을 통해 중소기업 상품 판매도 돕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