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미세먼지 농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에어맵 코리아 플랫폼' 발표

인사이트KT


[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앞으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온도, 소음 등 주요 대기 환경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할 전망이다.


KT가 공기 질 관측망 구축뿐 아니라 1분 단위로 공기 질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개방형 IoT 플랫폼 '에어맵 플랫폼(Air Map Platform)'을 개발했기 때문이다. 


인사이트KT


'KT 에어맵 코리아'는 전국 1,500곳에 설치된 미세먼지 측정장비를 통해 1분 단위로 실시간 대기 환경 데이터를 수합하고 분석한다. 측정 항목은 미세먼지를 비롯해 초미세먼지, 온도, 습도, 소음 등 5가지다.


이들 시설은 생활공간 위주로 설치된 데다 사람이 호흡하는 지상 10m 이내에 위치해 실질적인 공기 질 측정에 적합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인사이트


인사이트KT


KT는 향후 정부와 협의를 거쳐 스마트폰 앱 형태의 '미세먼지 포털'을 연내 개발해 선보일 계획이다.


이 앱은 정부의 미세먼지 관측망 데이터와 KT의 미세먼지 측정값을 융합한 공기질 데이터를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앱을 이용하면 검색 지역의 1분 단위로 갱신되는 미세먼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개인별 미세먼지 대응에 유용한 서비스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인사이트KT


한편 KT는 지속해서 공기 질 관측망과 에어맵 플랫폼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여러 기관에서 추진하는 미세먼지 저감 정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