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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 보험' 불완전판매 비율, '4분의 1'로 뚝 떨어졌다

TV 홈쇼핑 채널에서 팔리는 보험상품의 불완전판매율이 급감했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인사이트] 전현영 기자 = TV 홈쇼핑 채널에서 팔리는 보험상품의 불완전판매율이 급감했다.


26일 생명·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홈쇼핑 채널의 불완전판매율은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각각 0.24%, 0.19%인 것으로 나타났다.


불완전판매율은 품질보증·민원에 따른 해지 및 무효 계약이 전체 신계약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뜻한다. 수치가 높으면 불완전판매가 많고, 분쟁 발생 소지가 크다.


홈쇼핑 채널의 불완전판매율은 생명보험이 2014년 1.10%에서 지난해 하반기 0.24%로, 손해보험이 같은 기간 0.69%에서 0.19%로 하락했다.


인사이트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그러면서 보험판매 채널 가운데 불완전판매율이 가장 낮은 설계사(생명보험 0.17%, 손해보험 0.07%)에 근접한 수준을 보였다.


다만 여전히 존재하는 소비자들의 불만을 개선하기 위해 연초 금융위원회는 금감원, 업계와 함께 홈쇼핑을 포함한 보험모집질서 태스크포스(TF)를 꾸렸다.


태스크포스(TF)는 이러한 문제를 고치고자 다음 달 중 개선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 TF에서 논의되는 개선안은 글자 크기를 확대하고 음성 안내 속도를 늦추는 것, 핵심 안내 문구의 색상을 다르게 하는 것, 경품 안내 때 특별이익 제공에 관한 문구를 명시하는 것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