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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 신도시 '실버 택배', 절반은 국민 '혈세'로 부담한다

다산 신도시가 '실버택배' 도입을 결정한 가운데, 이중 절반이 국민 세금으로 충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반발이 일고 있다.

인사이트뉴스1


[인사이트] 황규정 기자 = 택배 대란이 일었던 다산 신도시가 '실버 택배'를 도입하는 것으로 극적 합의를 봤다.


그런데 그 비용 중 절반이 국민 세금으로 충당되면서 누리꾼들의 반발이 일고 있다.


지난 17일 국토교통부는 김정렬 2차관 주재로 입주민 대표, 택배업계, 건설업계 등이 참여한 '택배분쟁 조정 및 제도개선 회의'를 열었다.


이날 직접 중재에 나선 국토부는 실버 택배를 도입하는 것으로 합의를 이뤘다.


아파트 인접 도로에 택배차량이 물건을 내려놓으면 각 가정까지는 아파트 거주 노인 또는 인근 노인 인력이 배송하는 방식이다.


실버택배 노동자들은 하루 3~4시간 배달을 하며, 월 50만원 수준의 임금을 받게 된다.


인사이트뉴스1


문제는 비용을 내는 주체다. 실버택배 임금의 절반은 보건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보전하며 나머지 절반은 택배회사가 부담하도록 돼있다.


노인 일자리 창출 차원에서 실버택배 지원 예산이 보건복지부에 배정돼있기 때문.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같은 날 청와대 청원게시판에는 '다산시도시 실버택배 비용은 입주민들의 관리비로 충당해야 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택배는 개인이 구매한 물건을 배달받는 서비스인데 공적 비용이 투입되어야 할 이유가 없다"며 "국가가 책임질 영역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누구도 다산 신도시 입주민에 차량 진입을 막으라고 강요하지 않았다"며 이번 사태의 책임은 다산신도시 입주자에게 있음을 거듭 강조했다.


인사이트뉴스1


해당 청원은 게시 만 하루도 되지 않아 4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으며 누리꾼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이와 관련 국토부도 "장기적으로는 수익자 부담 원칙에 따라 조정할 필요도 있다고 본다"는 입장을 내놨다.


한편 실버 택배를 시행하기까지 약 2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택배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대해선 여전히 논의 사항으로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