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고양이가 '모찌모찌'한 앞발로 책상 위 물건을 떨어트리는 이유

온라인 커뮤니티 


[인사이트] 황비 기자 = 고양이는 너무 사랑스러운 존재지만 가끔은 집사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을 저지르곤 한다.


그중 가장 집사를 어이없게 만드는 것은 어딘가에 얌전히 올려져 있는 물건을 앞발로 툭툭 건드려 떨어트리는 행동이다.


생각지도 못하게 아끼던 물건이 망가지는 것도 부지기수. 덕분에 집사들은 어딘가에 올려진 물건을 항상 주시하는 습관을 갖게 됐다.


고양이는 도대체 왜 멀쩡한 물건을 툭툭 건드려 떨어트릴까?


지난 12일(현지 시간) 기술 전문 매체 인버스(Inverse)는 수의학 박사 미켈 델가도(Mikel Delgado)의 말을 인용해 고양이의 행동을 설명했다.


인사이트CBS.ca


미켈에 의하면 고양이가 물건을 떨어트리거나 망가트리는 행동은 바로 주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다.


미켈은 "많은 고양이가 인간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이 무엇인지 알고 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집사들이 막연히 생각했던 사냥과 같은 '동물적인' 본능이 아니라는 것이다.


고양이가 실제로 사냥할 때는 테이블이나 선반 위에 가만히 있는 물건을 떨어트리기보단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를 쫓는 것을 보면 이해가 쉽다.


온라인 커뮤니티 


또 다른 수의사 게리 와이츠먼 박사의 의견도 일치한다. 그는 "인간은 개를 훈련해 원하는 것을 하도록 만들고, 반대로 고양이는 인간을 훈련해 원하는 것을 하도록 만든다"고 설명했다.


물론 이런 행동을 교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양면테이프를 선반과 테이블에 붙여두면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보다 더 좋은 방법도 있다. 바로 관심받길 원하는 고양이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넘칠 만큼 듬뿍 주는 것이다. 


황비 기자 bee@insight.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