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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반·스팸·비비고 왕교자 등 CJ 제품 가격 최대 9% 오른다

CJ제일제당은 햇반, 스팸, 냉동만두, 어묵 등 일부 제품 가격을 다음달 1일부터 인상한다고 밝혔다.

인사이트연합뉴스


[인사이트] 배다현 기자 =  각종 식품 가격 인상이 도미노처럼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CJ까지 대열에 합류했다.


23일 CJ제일제당은 햇반, 스팸, 냉동만두, 어묵 등 일부 제품 가격을 다음달 1일부터 인상한다고 밝혔다. 인상률은 6∼9%대 수준이다.


햇반은 평균 9% 인상한다. 대표 제품인 210g 용량은 소비자 가격이 기존 1,400원에서 1,500원으로 7.1% 오른다.


스팸 등 캔햄 2종과 냉동만두 5종도 각각 평균 7.3%, 6.4% 인상된다.


스팸 클래식(340g)은 5,480원에서 5,880원으로 7.3%, 비비고 왕교자(455g×2)는 7,480원에서 7,980원으로 6.7% 오른다.


인사이트CJ제일제당


이에 대해 CJ제일제당은 쌀, 돼지고기, 부추, 양배추, 대파, 당근, 연육 등 원·부재료 가격 상승이 인상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쌀 생산량 감소로 2017년 햅쌀 가격(2017년 10월~2018년 2월 평균)은 kg당 1,958원으로 전년 대비 22.7% 상승했다. 


올해 2월에는 가격이 kg당 2천원을 넘어섰고, 이런 추세를 감안하면 2018년 쌀 가격은 전년비 30% 수준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스팸과 만두의 원재료인 돼지고기 가격 또한 상승했다. 국내산 돼지고기(뒷다리 살) 가격은 지난 2016년 kg당 평균 3,533원에서 지난해 3,981원으로 12.7% 올랐다.


인사이트CJ제일제당


수입산 돼지고기(앞다리 살)도 중국 및 글로벌 소비량 확대로 2016년 평균 2.42$/kg에서 지난해 평균 2.61$/kg으로 상승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수년간 원가 인상 요인을 자체적으로 흡수하며 감내해왔지만 최근 주요 원·부재료 및 가공비 등이 지속 상승해 가격을 올리게 됐다"면서 "실제로 두 자릿수 인상이 불가피하지만, 소비자 부담과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인상률을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이번에 가격이 오르는 즉석밥, 캔햄, 만두 등의 가공 식품은 1·2인 가구의 수요가 높은 제품이다. 


이 중 시장 지배력이 큰 CJ가 가격을 올리면서 1·2인 가구의 부담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배다현 기자 dahyeon@insight.co.kr